실시간 뉴스



[지역재생] 6차 산업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길을 찾다(종합)


"지역경제 위한 정책과 전략 모색"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아이뉴스24가 '지역재생포럼 2019'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각계각층 인원 2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 창간 19주년을 맞은 아이뉴스24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서삼석 의원실(더불어민주당·영암 무안 신안), 서형수 의원실(더불어민주당·양산을), 추경호 의원실(자유한국당 ·대구 달성)과 공동으로 지역재생포럼 2019를 개최했다. '6차 산업 활성화로 지역경제를 살리자'는 주제 아래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는 6차 산업을 통해 '내 고향을 일자리 천국으로' 만들기 위한 정책과 전략이 논의됐다.

아이뉴스24가 '지역재생포럼 2019'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각계각층 인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사진=이영훈 기자]
아이뉴스24가 '지역재생포럼 2019'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각계각층 인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사진=이영훈 기자]

6차 산업이란 1차 산업의 농림수산업, 2차 산업의 제조ㆍ가공업, 3차 산업의 서비스업을 융복합해 농산물을 생산만 하던 농가가 고부가가치 상품을 가공하고 향토 자원을 이용해 체험프로그램 등 서비스업으로 확대시켜 높은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산업으로 이번 포럼의 화두가 됐다.

이훈 아이뉴스24 편집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지역재생이나 도시재생이라고 할 때 과거 너무 개괄 중심으로 폭력적이고 일방적으로 이뤄진 감이 있다"며 "이 같은 지역재생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해야 하는가 하는 고민에서 이번 포럼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회단체와 언론, 입법기관이 머리를 맞대고 어떤 방식의 지역재생이 바람직한 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축사를 통해 "지역이 산업과 인력, 환경 측면의 잠재력을 극대화해 자력적인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고, 농수산촌에 젊은이들이 돌아오는 것이 국가 과제가 되고 있다"며 "오늘 포럼에서 발표되는 내용은 정부가 지향해야 할 정책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국 지역개발과 지역재생의 필요성

첫 번째 세션에서는 공동체 주택마을과 주거복지 실현을 위한 혜안이 공유됐다. 이영범 경기대학교 건축학과 교수는 '공동체 주택마을과 주거복지'를 주제로 한 이날 강연에서 높은 주거비와 공동체 해체로 인한 삶의 질 하락의 대안으로 공동체 주택을 제시했다.

공동체 주택이란 독립된 공동체공간을 설치한 주거공간으로 공동체 규약을 마련해 입주자간 소통을 통해 생활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 활동을 함께하는 형태의 주택을 말한다. 서울시 면목동 공동체주택마을이 대표적이다.

이 교수는 "주거비 부담 상승으로 1인 가구 증가라는 또 다른 문제가 파생되는 한편, 공동체도 해체되면서 일과 육아의 병행이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를 풀기 위한 대안은 공동체 주택"이라고 강조했다.

김남일 경북 환동해지역본부장은 '동해안지역 활성화 전략'에서 지역재생과 미래가치 창조의 길을 제시했다.

김 본부장은 "쇠퇴해가는 지역 마을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조건 돈을 투자해 마구잡이로 생활터전을 짓는 것이 아니라,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지키고 경관을 지켜 외지인들을 끌어올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 일본 지역재생…"연대와 공생이 대안"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일본의 지역재생 정책과 사례가 집중적으로 소개됐다. 노리히로 아리요시 일본 소켄그룹 대표는 이날 자리에서 '아시아 지역재생의 연대와 공생'을 주제로 소켄그룹이 일본에서 펼치고 있는 지역재생 사업들을 소개했다.

노리히로 대표는 지역의 애물단지인 도토리나무를 활용한 지역활성화 사례를 소개했다. 에도 막부 시절 식용으로 도토리나무를 많이 심었는데, 오늘 날에 이르러선 무겁고 단단한 탓에 가공이 어려워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치바현의 한 지역에서 도토리나무를 사업에 이용해달라고 의뢰가 들어왔는데, 처음엔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곤란했다"며 "머리를 짜내다 유명 디자이너와 협업해 네온사인을 적용한 별 관측 시설을 지역에 설치했다"고 말했다. 소켄그룹은 도토리나무를 이용해 유기건·유기요 보호시설을 제작하기도 했다.

일본에서의 지역 일자리 창출 사례도 공유됐다. 노리히로 대표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일자리를 잃은 어부와 일가족에게 공예품 제작을 부탁드리는 한편, 지역의 지적장애인들을 고용해 입욕 물품을 생산하기도 했다"며 "정기적으로 인근의 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련 기술들을 교육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업 간의 협력이 있었기에 활발한 사업이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지역이 활성화되려면 해당 지역 내의 기업들이 협력하는 게 중요하다"며 "각자의 장점을 결합한다면 좀 더 역동적으로 지역활성화 사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대기업에 의존하는 기존 지역재생 풍토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일본 지역재생 전문 컨설턴트 이즘이 요시츠쿠 커터흥업 감사는 대기업 중심의 고도 성장기를 거친 과거 일본을 환기시키며 지역사회, 생산자, 소비자 중심의 지역별 특화사업을 강조했다. 다만 흔히 언급되는 지역별 성공사례보다 대부분의 실패사례에서 나타나는 공통점들을 복기하는 게 우선이라는 점을 역설했다.

그는 "지역재생 산업이 외국인 노동자, 장애인, 청년실업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노동착취로 변질될 가능성을 품고 있다"며 "나가노현 카와카미촌(村)이 대표적인데 고랭지 채소 재배로 이 지역 주민들의 연평균 소득이 일본에서 매우 높은 수준이었지만 외국인 산업 연수생 불법고용으로 '카와카미 노예'라는 단어가 회자될 만큼 심각한 노동착취 문제를 불러 일으켰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역재생 프로젝트가 잘 이뤄지는 곳은 나름의 역사적·문화적·사회적 이유와 추진자들의 인적 자질들이 결합된 것"이라며 "지역재생 비즈니스를 추진하려면 현장에서 다양한 현안들을 부딪치며 독창성을 키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박찬일 쉐프도 초대돼 '맛있는 지역재생'이란 주제로 스페셜 특강이 진행됐다. 박 쉐프는 "도시가 오래되면 개보수 해야 하는 게 맞지만 완전히 새로 만드는 것보다 전통과 유서가 깃든 장소들을 리노베이션해 옛 멋을 간직하며 재생해야 한다"며 "30~50년 이상 유지된 식당, 도시와 개인과 요식업의 역사가 모여 있는 '노포'의 가치를 되새겨야 한다"고 말했다.

◆ "지역재생 관건, 일자리와 지역 현지 케어"

이어진 세 번째 세션에서는 '지역재생, 커뮤니티 케어 그리고 일자리'란 주제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사회를 맡은 변재관 한일사회보장정책포럼 대표는 "이번 포럼이 지역재생을 위한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고 현실적인 교두보가 되길 바란다"며 토론의 포문을 열었다.

김가영 생생농업유통 대표는 농촌 현지의 소외를 우려하며 이를 이끌어 갈 네트워크를 강조했다. 김 대표는 "지역재생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우선순위를 논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이 사업을 '누가 이끌어 갈 것인가'가 될 것"이라며 "지역재생 현장에서 철저한 케어를 통해 지역과 도심을 연결할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강섭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추진팀장은 지역 현지의 돌봄체계와 일자리체계의 확립을 강조했다. 임 팀장은 "오래 전부터 지역 현지 어르신과 아동, 장애인의 돌봄 및 일자리 문제에 대한 대안은 부재했다"며 "이에 대한 체계 확립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관건은 지역사회 마을 중심의 돌봄 체계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가 될 것"이라며 "지역사회의 돌봄이 이뤄진다면 자연스럽게 일자리 공간도 기관 중심에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역재생] 6차 산업에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길을 찾다(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