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차기 우정사업본부장 누구? …노사·경영악화 해법 찾나


본부 내 국장급 3인 후보 선정, 인선 작업 본격화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공석인 우정사업본부장의 인선작업이 본격화 됐다. 현재 내부 승진이 유력한 가운데 3명의 후보로 압축된 상태.

새 본부장은 집배원 증원을 둘러싸고 불거진 노사문제 해결을 비롯해 악화된 경영실적 개선 등 과제도 만만찮다.

19일 국회와 인사혁신처 등에 따르면 현재 차기 우정사업본부장 선임을 위한 채용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중순 공모 접수를 마감한 뒤 서류와 면접을 거쳐 본부 내 국장급 3인으로 후보가 압축됐다.

우정사업본부장의 인사권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다. 후보자들의 검증이 완료되면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이 최종 결정, 임명하게 된다.

이번 본부장 인선 과정에서는 경영능력에 대한 집중적인 평가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차기 우정사업본부장이 해결할 최우선 과제는 노사문제 등이 꼽힌다. 실제로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올해 집배원 인력 2천명 증원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우정사업본부장이 파업 사태 등에 책임을 지고 임기를 남긴 채 중도 사임하기도 했다.

노조는 위탁집배원을 포함해 988명을 증원 등 합의로 파업은 철회됐으나 여전히 불씨는 남아있는 상태. 우정노조원들은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배원 증원을 위한 예산 확보 등을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고 있다.

우정노조 관계자는 "노조는 상생할 수 있는 인사가 신임 우정사업본부장에 선임되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당초 정부가 약속한 집배원 증원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조속히 인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사문제 해결은 우편사업의 적자 해소 등과 맞물려 신임 우정사업본부장의 최대 선결 과제이자 난제다.

인력 증원 등 요구가 거세지고 있지만 우편수입은 전자고지 확대로 줄어들고 있고, 택배 또한 저단가 경쟁으로 수익성이 약화되고 있는 것. 단기에 적자 해소 등 돌파구 마련이 쉽지 않다는 평가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해 집배원노동조건개선추진단이 발간한 '집배원 노동조건 실태 및 개선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우편수지는 2011년 이후 500억원 내외의 적자를 기록했다. 특히 2017년 우편사업 세출예산 중 인건비성 경비(수수료 포함)가 80.6%에 달했다.

보고서는 우편사업 경영수지에 대해 "공무원 조직으로서 조직·인력의 유연성이 보족하고, 보편적서비스 제공의무 등에 따른 인력운용의 구조적 문제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국회 여당 관계자는 "전임 본부장의 경우 유영민 전 장관이 '우편사업 적자를 해소할 적임자'로 임명했는데 이에 미흡했다는 평가"라며, "우편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구조개편이 필요하지만 답을 찾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차기 우정사업본부장 누구? …노사·경영악화 해법 찾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