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시민 "보수정당서 세종대왕 나와도 안 찍어"…진중권 "철이 없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한 방송에서 "보수정당에서 세종대왕이 나와도 안 찍는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철이 없다"고 비판했다.

진중권 전 교수는 지난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 이사장이 KBS1 '당신의 삶을 바꾸는 토크쇼, 정치합시다'에 출연한 것과 관련된 기사 링크를 게재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 [뉴시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 [뉴시스]

이어 "우리 편이라고 무조건 찍어주니까, 당에서 조국백서 쓰겠다는 변호사를 공천하는 참상이 벌어지는 것"이라며 "이미 논리의 영역을 떠난 분이라 이런 지적 해봤자 아무 소용 없겠지만, '지식소매상'에게도 지켜야 할 상도덕은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뜩이나 진영논리의 과잉으로 고통받는 사회에서 왜 쓸데없는 얘기를 하는지"라며 "철이 없어요"라고 유 이사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유 이사장은 지난 16일 '정치합시다' 녹화에서 박형준 동아대 교수와 함께 '국회의원으로 뽑아야 할 후보, 뽑지 말아야 할 후보'의 기준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이날 방송에서 유시민 이사장은 "실제로 현실에서 유권자들은 누구를 뽑느냐보다 당을 보고 찍는 경우가 많다"라며 "나 같은 사람은 보수정당에서 세종대왕님이 나와도 안 찍는다. 이런 유권자들이 3분의 2는 되고, 소속 정당에 상관없이 다른 요소에 따라 찍는 유권자가 3분의 1쯤 된다는 게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어떤 후보나 정당이 나에게 이익을 줄 것인가도 고려하지만, 어떤 정당, 어떤 후보가 옳은 일을 하는가 이게 더 중요하다. 옳다는 판단이 들면 그 당의 정책, 후보의 공약이 나에게 물질적인 손해를 안겨주더라도 찍는다"라고 말했다.

또 유 이사장은 "첫째, 연민의 정이 전혀 없어 보이는 사람, 측은지심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피해야 한다. 타인이 당한 불행한 일에 대해 연민을 보이지 않는 사람은 공직자로서 부적합하다. 두 번째로 앞뒤가 안 맞는 주장을 하는 사람은 올바르지도, 똑똑하지도, 공정하지도 않다. 그런 유형은 피하는 게 현명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의 후보 선택 기준은 후보의 공약보다 그 사람이 뭘 하고 살았나를 눈여겨보는 것이다. 선거 공보물에는 온갖 좋은 공약 다 넣을 수 있다. 하지만 살아온 이력은 못 바꾼다. 학력, 경력이 아니라 그 사람이 어떤 가치를 갖고 살아왔을까를 짐작해볼 수 있다. 자신을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과 다른 사람을 위해 살아온 사람 중에서는 웬만하면 후자를 택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시민 "보수정당서 세종대왕 나와도 안 찍어"…진중권 "철이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