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G20 특별화상 정상회의 개최는 시의적절‘


왕세자와 전화통화에서 “의장국 사우디의 신속한 대응으로 개최” 평가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사우디 아라비아의 모하메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왕세자와 전화통화를 갖고 코로나19 사태 대한 공조와 한국 기업들의 사우디 교류 재개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전 세계가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에 처해 있어 G20 차원에서의 공조가 절실하다고 생각했는데, 사우디 측의 신속한 대응으로 26일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가 개최된다”며 “의장으로서 왕세자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관저에서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통화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관저에서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통화하고 있다. [뉴시스]

문 대통령은 또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각국의 방역 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협력 방안이 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서 심도 있게 협의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모하메드 왕세자는 “어떠한 문제에도 한국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이번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와 경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현명한 방안들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이 사우디의 경제발전과 ‘비전 2030’ 실현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건강상태확인서 소지 등 일정 방역조건을 만족하는 기업인들에 대해서는 교류가 허용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모하메드 왕세자는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당부에 대해 “한국은 개인적으로나, 사우디 국민적으로서나, 늘 존경과 높은 평가를 하고 있는 나라”라며 “전방위적이고 높은 수준의 교류를 하고 있는 만큼 한국에 도움 되는 것은 별도로 할 것이고, 사우디가 필요한 것은 요청하겠다”고 답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G20 특별화상 정상회의 개최는 시의적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