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미애 장관 "윤석열이 공수처 수사대상 1호?…적합하지 않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오는 7월 출범을 앞두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1호 수사대상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거론되는 것에 대해 "적합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추미애 장관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에 대해서는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추 장관은 29일 오전 방송된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공수처라는 건 잘 아시는 것처럼 검사들이 지금까지 해 온 것이 권력에 지나치게 유착돼서 제대로 사법 정의를 세우지 못하거나 아니면 자기 식구 감싸기 식으로 조직 내부의 큰 사건에 대해서도 감추고 축소 수사를 하고 그런 것들에 대한 반성적인 입장에서 탄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그러면서 공수처 1호 사건에 대해 "어떤 특정 개인의 문제로만 논란을 하면 공수처 출발을 앞두고 그 본래의 취지가 논란에 빠져 제대로 출범하지 못하는 여론이 조성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출범 취지에 맞도록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공수처 수사대상으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성역은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다. 그런 기구(공수처)가 있다는 자체가 현재 있는 모든 공직자들은 퇴직 후에도 적용을 받아 부패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 것"이라며 "(1호 대상으로는) 적합치 않다 또는 그런 말씀을 제가 드릴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날 추 장관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의 핵심 증인이었던 故 한만호 전 한신건영 대표가 남긴 '비망록'을 언급하며, "기획되고 또 기획으로 끌고 가기 위해 증인을 70여 차례 이상 불러 말을 맞춘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추 장관은 "그렇게 협조하지 않으면 마치 본인의 어떤 재기에 사업가로 뭔가 좋지 않거나 또는 잘 협조하면 재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든지 이런 과정이 있었다는 고백록인 것"이라며 "갑자기 울분을 토해내는 편지가 아니고 무려 1200쪽에 달하는 방대한 기록인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재조사의 방식으로서 법무부 차원의 진상조사를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추 장관은 "과거사 진상조사위원회가 꾸려져 법무부 안에 과거사를 들여다본 적이 있다"라며 "검찰 조직을 지휘하고 있는 제 입장으로서는 이미 문제가 있는 수사 방식 중 하나로 이것도 떠오르고 있다면 예외 없이 한 번 조사는 해봐야 된다라는 입장을 지난번 국회에서 말씀드렸다"고 덧붙였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미애 장관 "윤석열이 공수처 수사대상 1호?…적합하지 않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