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형마트·백화점업계, 긴급재난지원금에 눈물 훔친 사연


코로나19 '직격탄' 맞았는데 수혜도 못 입어…"지원금 사용처 확대해야"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재난지원금)이 유통업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가운데, 대형마트와 백화점 업계는 웃음짓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직격탄'을 맞은 데 이어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도 배제되며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이에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대를 검토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지난 13일 이후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0~15% 줄었다. 이마트는 쇠고기(-16%), 과일(-15%), 돈육(-12%) 등 농축산물 매출이 줄어들었으며, 롯데마트는 전체 11.4%의 매출 감소율을 기록했다. 또 방문객도 15~20% 가량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재난지원금의 사용처가 명확히 정리되지 않은 데 따른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이마트타운 월계점. [사진=이마트]
정부재난지원금의 사용처가 명확히 정리되지 않은 데 따른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이마트타운 월계점. [사진=이마트]

백화점 업계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롯데백화점은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후 2주 가량의 시간동안 약 10%의 매출 하락을 겪었다. 잡화·식품 카테고리의 매출이 각각 27%, 22% 줄어서다. 다만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은 명품·해외패션·리빙 등 카테고리에서 매출 방어에 성공하며 각각 2.6%, 1.9% 수준으로 매출 감소율을 최소화했다.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하나로마트·편의점 등의 매장에서는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하나로마트 양재점은 재난지원금 지급 후 첫 주말인 16~17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다. 또 편의점에서는 재난지원금 지급 후 농축산물·소형가전 등의 판매가 크게 활발해졌다. 이 외에도 전통상인과 소상공인 매출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의 절반 정도까지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재난지원금을 통해 전반적인 소비심리가 진작되고, 이로 인해 소상공인 등 어려움을 겪던 계층이 '활로'를 찾은 것 자체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다만 명백하지 않은 사용처 기준 및 '역차별'에 대해서는 아쉬운 목소리를 내비치는 모습이다.

실제 재난지원금은 지급 직후부터 사용 기준에 대한 불만이 제기돼 왔다. 이마트 에브리데이나 롯데슈퍼 등 대형마트 계열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비슷한 규모의 하나로마트와 GS프레시 등의 매장에서는 사용이 가능해서다. 또 글로벌 거대 가구 유통사인 이케아에서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하나로마트는 농산물을 주로 취급하며, GS프레시는 가맹점 비중이 높아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 곳으로 분류했다고 밝혔다. 또 이케아는 가구 전문점으로 분류돼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는 이 같은 정부의 해명이 궁색한 것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모습이다.

업계는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는 모습이다. [사진=아이뉴스24 DB]
업계는 재난지원금 사용처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는 모습이다. [사진=아이뉴스24 DB]

대형마트에 입점해 있는 음식점·안경점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들은 외부 소상공인과 같은 사업을 전개하고 있지만, 대형마트에 입점해 있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같은 입점 매장이라도 대형마트와 같은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지 않을 경우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해 '일관성'이 없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안경점을 운영하고 있는 유석만(53·가명·남) 씨는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방문객이 30% 이상 줄었다"며 "가뜩이나 코로나19 이후 마트를 방문하는 고객이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우리 같은 사람의 입장에서 재난지원금은 코로나에 이은 제2의 재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형마트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나도 임대료를 내고 있는 소상공인"이라며 "역차별이라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업계는 재난지원금의 규모가 12조 원에 달할 만큼 크고, 사용 기간도 넉넉한 만큼 이 같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대형마트 등에서 영업하고 있는 소상공인 등이 타격을 입는 기간도 늘어나 '생존의 기로'에 직면하게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지금이라도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대를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정부가 다음달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계획중인 '대한민국 동행세일' 행사의 흥행을 위해서도 이 같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2천여 개의 기업·전통시장·소상공인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인 만큼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대를 통한 업계 전반의 '소비 붐'을 일으키는 데 대형마트·백화점 등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재난지원금 지급이 전반적인 소비 증가로 이어지고는 있지만, 동행세일 등 소비촉진 행사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백화점과 마트 등은 이 같은 수혜를 전혀 입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재난지원금 사용처 확대 등을 검토해 업계 내의 갈등을 해소하고, 이들이 소비 진작에 동참하기 위해 나서는 것을 유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것은 대형 유통업체도 마찬가지지만, 정부는 이들을 '갑'으로 보고 규제하는 것에만 몰두할 뿐 지원책 마련에는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며 "보다 넓은 관점에서 현 상황을 보고 판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형마트·백화점업계, 긴급재난지원금에 눈물 훔친 사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