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미향, 정의연 논란 직접 해명 "의원직 사퇴 없다"


기부금·안성힐링센터 등 의혹 대부분 '사실 아냐' 기자회견서 반박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자가 "제 의정활동에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노력과 함께 위안부 할머니들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지난 30여년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정의기억연대를 통한 일본군 위안부 운동을 두고 벌어진 각 종 논란을 둘러싼 당 안팎의 사퇴 요구를 일축한 것이다. 국민모금 유용, 안성 힐링센터 등 기부금 횡령 의혹 등 각종 논란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하면서도 논란이 불거진 점에 대해선 "피해자 할머니, 국민 여러분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윤미향 당선자는 29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드리지 못해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가운데)가 정의기억연대 기부금을 둘러싼 각종 논란 해명을 위해 29일 국회 기자회견장에 입장하고 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자(가운데)가 정의기억연대 기부금을 둘러싼 각종 논란 해명을 위해 29일 국회 기자회견장에 입장하고 있다.

우선 위안부 모금과 관련 논란에 대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현 정의기억연대 전신)는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차례 진행했다"고 운을 뗐다. 피해자 지원모금을 둘러싼 논란은 지난 7일 위안부 피해 인권운동가 이용수 할머니가 "모금액을 피해 할머니 지원에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는 주장의 기자회견으로 촉발됐다.

윤 당선자는 과거 정대협의 위안부 모금이 3차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1992년 정대협 출범 및 위안부 인권운동 초반 피해자 생활고 지원을 위해 개별 250만원이, 1997년~2002년 일본이 민간지원을 토대로 한국, 중국, 대만 등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지급한 아시아여성평화국민기금 집행이 이뤄질 당시가 두번째다.

당시 정대협이 이 기금을 거부하면서 시민모금과 정부 지원을 포함 4천3백만원씩 전달했다는 게 윤 당선자 설명이다. 세번째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합의안 무효화를 위한 국민모금으로 일본측 위로금을 거부하는 할머니들에게 국민모금을 통해 1억원씩 전달했다는 것이다.

윤 당선자는 "2017년 국민모금 1억원 전달 영수증과 1992년 당시 모금액 전달 영수증을 이미 정의연이 공개했다"며 "이용수 할머니의 여러 지적과 고견을 깊게 새기는 것과 별개로 직접 피해자들에게 현금지원 목적으로 모금한 돈을 전달한 적이 없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대협, 현 정의연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주요 사업목적이 ▲일본 정부의 역사적 사실인정 ▲진실규명 ▲공식사죄 ▲법적 배상 ▲역사교과서 기록과 교육 ▲위안부 추모비와 사료관 건립 ▲책임자 처벌요구라는 점을 강조했다. 생존 피해자 지원이 핵심 사업이 아니라는 점을 부각시킨 설명이다.

그는 "할머니들에 대한 생활비 지원 등 복지사업은 정대협 주도로 1993년 제정된 위안부 생활안정 지원법을 계기로 국가와 지자체가 수행하고 있다"며 "왜 성금을 전부 할머니에게 지원하지 않느냐는 일부 비난은 그간 운동의 성과와 정대협, 정의연 운동의 지향점을 살피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안성 위안부 힐링센터 공사비용 7억7천보다 싸게 구입"

정의연은 정대협 시절 2013년 안성 금광면의 힐링센터를 시세보다 4억 이상 비싼 7억5천만원으로 고의적으로 '업(UP)' 계약 후 매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위안부 쉼터건립 지정기부금으로 제공한 10억원 중 일부를 유용한 것 아니냐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정의연은 해당 건물을 올해 4월 매입가보다 3억 이상 낮은 4억2천만원에 되팔아 이번엔 지나치게 낮은 가격으로 서둘러 처분했다는 비판도 받는다. 윤 당선자는 여기에 대해 힐링센터 건물 자체는 건축비가 평당 600만원 이상인 스틸하우스(철골구조물)로 토지형질 변경, 토대 공사 등 토목을 포함하면 건축비만 7억7천만원이라고 설명했다. 오히려 공사원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한 건물이란 것이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윤 당선자는 "매도인이 '좋은 일을 한다'며 최종적으로 매매가를 7억5천만원으로 조정하는 데 동의했다"며 "2015년 9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안성힐링센터 중간평가로 매각하게 됐는데 (지난 4월까지) 5년째 매수 희망자가 없어 감가상각 등을 반영 건물가치가 하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횡령 등 의혹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사전 인지했다는 이용수 할머니 및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지난 5월 12일 외교부 대변인이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문제 합의 검토결과 보고서'에 (당시 외교부가)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았다, 피해자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는 구절이 있다고 브리핑하지 않았느냐"고 해명했다.

윤 당선자 배우자가 대표를 맡고 있는 수원시민신문이 정의연 소식지 디자인, 편집 등 일감 수주로 부당이익을 얻었다는 의혹에 대해선 "2019년 업체 선정을 위해 4개 업체로 부터 견적을 확인했고 최저금액을 제시한 곳에 맡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개인명의 계좌를 이용해 기부금을 받았다는 문제제기에 대해선 "제 개인명의 계좌 4개로 모금이 이뤄진 사업은 9건, 2억8천만원"이라며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고 남은 돈을 정대협 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으로 나름대로 정산해 사용했다. 금액에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한 점 죄송스럽다"고 말했다.

또한 "제 개인계좌로 모금된 돈은 모금목적에 사용된 돈이 2억3천만원, 나머지 5천만원은 정대협 사업에 사용했다"며 "개인적으로 쓴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자는 "피해자와 국민들, 정대협 및 정의연이 함께 이룬 성과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폄훼와 왜곡을 멈춰달라"며 "제 의정활동에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노력과 함께 김복동, 김학순 할머니 등 여성인권, 평화운동가로 나선 할머니들의 뜻을 이루도록 지난 30년보다 더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미향, 정의연 논란 직접 해명 "의원직 사퇴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