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추경민 前 서울 정무수석 영입한 쿠팡…대관강화 이유는


상장 위한 '사업 불확실성' 없애기 작업인 듯…쿠팡 "인재영입 항상 열려 있어"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쿠팡의 정·재계 인사 영입이 이어지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추 전 정무수석은 쿠팡에 부사장으로 영입돼 지난 6일부터 출근했다.

추 부사장은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보좌관 출신으로 서울특별시에서 정무보좌관·기획보좌관을 거쳐 지난 2017년 12월 서울특별시 정무수석으로 발탁됐다. 이후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는 박원순 시장의 캠프에 합류해 3선을 도왔으며 2019년 5월부터 다시 서울특별시 정무수석을 지냈다.

쿠팡의 이번 영입은 '대관업무 강화'를 목적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쿠팡은 지난 4월 총선 이후 추경호 미래통합당 의원 보좌관, 김종선 미래통합당 의원 보좌관 등 의원 보좌관 5명 가량을 전략팀으로 영입한 바 있다.

이들의 인맥 및 업무 역량을 활용해 물류센터 건립 등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나아가 나스닥 상장을 노리는 과정에서의 '사업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겠다는 구상을 꾀하고 있는 것으로 읽혀지는 대목이다.

쿠팡이 추경민 전 서울특별시 정무수석을 부사장으로 영입하며 대관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쿠팡]
쿠팡이 추경민 전 서울특별시 정무수석을 부사장으로 영입하며 대관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쿠팡]

나스닥은 기업이 적자인 상태라고 해도 자기자본 500만 달러(약 60억 원), 유통주식 시가총액 1천500만(약 180억 원)이면 상장에 도전할 수 있다. 쿠팡이 매년 수천억 원 대의 적자를 발생시키고 있는 상황이지만 10조 원을 넘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기업가치를 고려해 보면 상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평이다.

최근 쿠팡의 움직임도 '상장 도모설'에 힘을 싣고 있다. 쿠팡은 대관업무 강화에 앞서 피아트그룹, 나이키, 월마트 등에서 근무한 바 있는 재무 전문가들을 연이어 영입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0월과 11월 연달아 케빈 워시 전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이사를 이사회 멤버로 선임하고 재무 전문가 마이클 파커를 최고회계책임자(CAO)로 영입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에는 밀리콤 부사장 출신인 HL 로저스를 경영관리총괄 부사장으로 선임하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쿠팡이 최근 연이어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점이 쿠팡의 나스닥 상장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쿠팡은 지난해 LG생활건강, 크린랲 등으로부터 공정위 제소를 당했고 올해 들어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물류센터 폐쇄를 겪기도 했다.

이에 이 과정에서 불거진 부정적 인식을 완화하고 더욱 높은 기업가치 평가를 받기 위해 대관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누적 적자가 3조 원에 달하는 쿠팡이 상장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지속성·안정성 등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필요가 있다"며 "재무 전문가에 이어 대관 인력을 확충하는 것은 쿠팡이 상장에 의지가 있는 것을 표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쿠팡은 최근의 인재 영입은 특별한 목적을 가진 것이 아닌 필요에 따른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은 항상 필요한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준비가 돼 있으며 이번 추 부사장 영입도 이 같은 준비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추경민 前 서울 정무수석 영입한 쿠팡…대관강화 이유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