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DGIST,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인공단백질 11종 개발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으로 후보 단백질 설계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이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인공단백질 11종을 개발, 전임상 실험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29일 DGIST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와 핵심단백질자원센터(센터장 장익수)는 원자 차원의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중화할 수 있는 인공단백질 11종을 설계, 생산하고,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 돌기 RBD 단백질이 인간세포 hACE2 수용체 단백질에 결합하지 못하도록 중화작용을 할 수 있는 아미노산 서열과 3차원 단백질 구조를 슈퍼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설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 돌기 부분에 존재하는 RBD 단백질(붉은색)과 인간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hACE2 수용체 단백질(푸른색)의 결합 구조. [DGIST]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의 스파이크 돌기 부분에 존재하는 RBD 단백질(붉은색)과 인간 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hACE2 수용체 단백질(푸른색)의 결합 구조. [DGIST]

DGIST 슈퍼컴퓨팅·빅데이터센터 연구진들은 슈퍼컴퓨팅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계산과학으로 인공단백질을 설계·검증했으며, 핵심단백질자원센터 연구진들이 이를 바탕으로 후보 단백질들의 클로닝, 발현, 정제, 생산 공정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현재까지 총 11가지 단백질 중 7가지는 고순도 생산을 완료했으며, 나머지 4가지는 곧 생산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익수 센터장은 “DGIST 연구진들이 개발한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단백질들의 효능을 검증하기 위해 BSL(생물안전등급)3급의 코로나 바이러스 실험 및 전임상 실험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DGIST, 코로나19 치료제 후보 인공단백질 11종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