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동여지전도 등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4건 등록


국산 1호 항공기 ’부활‘, 최초의 핵융합장치 SNUT-79 등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국립중앙과학관은 핵융합 플라즈마 발생장치 SNUT-79,국산 1호 항공기 ’부활‘, 대동여지전도, 동국팔도지도 등을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했다고 29일 밝혔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등록제는 과학기술에 관한 역사적·교육적 가치가 높고, 후대에 계승할 필요가 있는 자료를 보존·관리하기 위해 등록하는 제도로, 지난해 12건을 등록한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핵융합 플라즈마 발생장치 SNUT-79는 우리나라 최초의 핵융합 연구장치로 현재 국가핵융합연구소가 보관하고 있다. ’망치 과학자’로 알려진 故 정기형 서울대 교수와 제자들이 1979년에 개발을 시작해 1984년에 완공했다.

SNUT-79는 Seoul National University Tokamak의 첫 알파벳과 1979년의 숫자 79를 합성한 단어다.

완공이후 1989년까지 첫 플라즈마 생성부터, 플라즈마 저항 가열실험, 중성빔 입사장치 설계제작 연구 등을 수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다수의 핵융합 분야 석·박사가 배출됐다. 이들은 현재 세계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우리나라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의 개발을 이끄는 주역이 됐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1. 핵융합 플라즈마 발생장치 SNUT-79 [국가핵융합연구소]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1. 핵융합 플라즈마 발생장치 SNUT-79 [국가핵융합연구소]

국산 1호 항공기 ’부활‘은 우리 손으로 설계·제작한 첫 항공기다.

한국전쟁 당시 정비교육대 교관과 조교들의 비행기 설계제작 실습 및 경비행기의 국산화 가능성 검증을 목적으로 이원복 소령과 작업반원 20여 명이 엔진, 프로펠러, 강착장치, 계기 등은 기존의 것을 사용하고, 동체 및 날개와 같은 기체의 구성품은 독자적인 구조로 1953년에 설계·제작했다.

수십 년간 사라졌다가 2004년에 대구 소재의 한 공고에서 동체와 일부 부품을 찾았고, 현재는 과거의 모습을 복원해 공군사관학교 공군박물관에서 관리하고 있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2. 국산 1호 항공기 '부활' [공군사관학교]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2. 국산 1호 항공기 '부활' [공군사관학교]

대동여지전도는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를 모본으로 삼아 축소해 그린 이경(二京) 판본으로 액자에 표구돼 있다.

가로 65.2cm, 세로 111cm로 네 개의 목판을 하나의 목판본으로 제작한 이 자료에는 우리 조상들의 산천인식체계(산줄기 중심의 산지 인식, 산수분합의 원리 등)가 비교적 잘 반영되어 있고, 도로망과 거리의 표시, 조수 영향권 등이 표시되어 있다.

대동여지전도는 도로망 정보에 있어 간선도로뿐만 아니라 지선(支線)까지 자세하게 표현된 점이 훌륭하고, 1m 정도 크기를 가지는 한 개의 목판본으로 제작되어 대중용 지도로서 높은 활용도를 가졌을 것으로 평가받았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3. 대동여지전도 [국립중앙과학관]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3. 대동여지전도 [국립중앙과학관]

동국팔도지도는 조선후기의 지리학자인 정상기(鄭尙驥, 1678~1752)의 동국지도를 모본으로 한 채색필사본 지도다.

정상기가 창안한 백리척의 작도법(평지는 100리를 1척으로 하고, 굴곡이 심한 산간지역은 120~130리를 1척으로 계산하여 차등을 두는 도법)을 반영해 산지가 많은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의 정확성을 높인 점이 동국팔도지도의 과학기술적 특징이다.

대동여지전도와 동국팔도지도는 국립중앙과학관에 보관돼 있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4. 동국팔도지도(경기부충청도) [국립중앙과학관]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4. 동국팔도지도(경기부충청도)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국립중앙과학관장은 “과거 우리 과학기술인들이 이룩해 온 중요한 성과와 독창성, 국민생활 향상, 과학기술문화 확산은 현대사회의 원천으로 여전히 남아 있고, 미래사회가 당면할 문제해결의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등록제도의 의미를 설명하고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를 발굴하여 등록하는 일 뿐만 아니라, 실태조사를 통해 정기적으로 상태를 점검하고, 수리가 필요한 자료들은 보존처리, 복원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화된 시스템을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동여지전도 등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4건 등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