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학硏, 코로나19 항원 신속진단기술 개발


전처리 없이 현장에서 15분 내외 감염여부 식별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코로나19 분자진단, 항체 신속진단 기술에 이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현장에서 15분 내외에 육안으로 진단할 수 있는 항원 신속진단기술이 정부의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 사업으로 개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는 한국화학연구원 김홍기 박사 연구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다양한 항체들을 제작하고 이를 활용해 항원 신속진단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항원 신속진단기술이란 항원-항체 결합반응을 활용해 임신진단키트처럼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15분 내외에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로, 현재 수행 중인 분자진단(PCR)과 병행시 코로나19 감염환자를 현장에서 보다 쉽고 빠르게 진단이 가능해 현장 의료진의 업무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항원 신속진단키트는 채취한 검체 시료를 샘플패드에 흡수시키면 발색 나노입자를 포함한 항체와 바이러스 항원이 결합해 색을 띄게 돼 육안으로 감염여부를 판단하는 원리로 작동된다.

측면 유동 기반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신속진단 기술 모식도[과기정통부]
측면 유동 기반 코로나19 바이러스 항원 신속진단 기술 모식도[과기정통부]

정부는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로 개발된 이번 항원 신속진단기술의 신속한 제품화를 위해 7월 27일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으며 연내에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 사업은 예상하지 못한 재난·안전 문제가 발생했을 때 과학기술적 해결을 위해 정부가 연구과제를 신속하게 선정, 지원하기 위해 과기정통부와 행정안전부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서는 이번 신속진단기술을 포함해 총 5개 과제에 대해 국비 19억5천만원을 지원 중이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학硏, 코로나19 항원 신속진단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