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뷰] 전미도 “‘어쩌면 해피엔딩’ 통해 순수함 유지”


“새로운 관객 많아져 감사하고 기뻐…80세까지 연기할 것”

[아이뉴스24 박은희 기자] “제게 ‘어쩌면 해피엔딩’은 순수함을 잃지 않게 해주는 작품이에요.”

최근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끝내고 오랜만에 무대로 돌아온 전미도는 창작 단계부터 참여한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CJ ENM]
[CJ ENM]

전미도는 순수함의 중요성을 깨달은 예로 마지막 리허설을 들었다. 그는 “연습을 많이 못해서 ‘해보고 싶었던 걸 다 넣어본 다음에 걷어낼 건 걷어내자’라는 생각으로 마지막 리허설을 했다”며 “찍어놓은 영상을 모니터해보니 과하다는 느낌이 들더라”고 말했다. 이어 “연출님도 그렇게까지 안 해도 될 것 같다고 디렉션을 하셨고 나도 ‘이 방향성은 아니구나’ 싶었다”고 설명했다.

 [CJ ENM]
[CJ ENM]

전미도는 “이상하게 이 작품은 항상 촉박한 시간에 연습을 해서 연습할 게 너무 많은데 모자란 시간 안에 해내느라 바빴다”며 “이번엔 내가 놓친 것들을 찾으려고 대본을 정말 꼼꼼하게 잘 살펴봤는데 진짜 대본이 무척 좋더라”고 강조했다. “‘이걸 계산하고 썼을까’ 이런 것들이 꽤 많이 있었어요. 다시 한번 박천휴 작가와 윌 애런슨 작곡가에게 대단하다고 ‘너희들은 천재’라고 얘기했어요. 좋은 작품임은 틀림없는 것 같아요. 이번에 연습하면서 또 한번 깨달았어요.”

 [CJ ENM]
[CJ ENM]

전미도는 같은 역으로 번갈아 무대에 오르는 강혜인·한재아의 태도를 칭찬했다. “클레어가 되게 어려워요. 가끔 ‘이런 건 어떻게 해야 돼요’라고 물어보는데 정답이 있는 건 아니니까 뭔가를 말해줄 수는 없어요. 대신 같이 고민하려고 많이 노력을 했어요. 그런 고민거리를 가져와서 얘길 한다는 자체가 반가운 일이에요. 함께 고민하면서 두 배우 모두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좋아하게 됐어요. 아직은 완벽하지 않으니까 표현하는 데 있어서 부끄럽거나 어색할 수 있는데 나중에 그걸 극복하고 어떻게든 하나라도 더 연습하고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하는 게 되게 예뻐 보였어요.”

 [CJ ENM]
[CJ ENM]

“데뷔 1년밖에 안된 신인이 10년 이상 한 나랑 똑같이 할 순 없다고 생각해요. 그러면 제가 배우 인생을 다시 생각해봐야 되지 않을까요. 마찬가지로 제가 만약에 옥주현 언니랑 더블 캐스팅이 됐는데 옥주현 언니처럼 노래하길 바란다면 불가능한 일이잖아요. 그 비교를 하지 않는 것이 자신의 것을 찾아가는데 훨씬 도움이 될 거라고 말하곤 해요. 그리고 ‘반드시 네가 가지고 있는 것 중에 내가 못 가진 순수함이 있다, 그걸 믿어라’고 항상 얘길 해줘요.”

 [CJ ENM]
[CJ ENM]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어쩌면 해피엔딩’ 무대에 오른 것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했다. 전미도는 “공연 쪽에서 계속 러브콜을 주셨는데 이걸 하는 게 맞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그 와중에 스케줄적으로도 맞고 작품적으로도 한번은 더 하고 싶었기 때문에 출연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또 “지난번에 해결하지 못한 것들을 더 깔끔하게 해결해보고 싶다는 욕심과 ‘지금 하게 돼서 도움이 된다면 좋지 않을까’ 등의 이유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CJ ENM]
[CJ ENM]

전미도와 드라마에 함께 출연한 유연석은 ‘베르테르’의 타이틀롤을 맡아 다음달 말부터 무대에 오른다. “연석이가 정말 할지 몰랐어요.(웃음) 연석이는 스위치가 자유자재로 되지만 저는 그게 아직은 좀 어색하기도 해요. 스케줄적인 면이 큰 데다 그런 점도 있어서 너무 죄송했어요.”

드라마 속 밴드 미도와 파라솔 멤버인 유연석·조정석·정경호·김대명은 최근 다 같이 전미도의 공연을 관람하며 의리를 과시했다. “어떻게 봐줄까 걱정이 되긴 했어요. 워낙 채송화 이미지랑 다르게 깨방정이 많아 혹시나 제가 하는 연기에 대해서 유치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싶기도 했고요. 더군다나 공연을 보고 저를 드라마에 추천해준 정석이 오빠가 이 공연을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궁금했는데 다행히 네 명 다 재밌게 봤다고 하더라고요. 특별히 감성적인 정경호·김대명 두 사람은 눈이 빨개져서 갔어요. 엄청 바쁜 네 사람이 한 날짜를 맞춰서 보러 와줬다는 게 참 감사했어요. 다시 한번 ‘우리가 친구로서 지낸 시간들이 가짜는 아니었구나’ 느꼈어요.”

 [CJ ENM]
[CJ ENM]

“새로운 관객들이 공연계로 들어온다는 게 정말 잘된 일이잖아요. 진짜 감사하고 기뻤어요. 대중들이 많이 찾아와주셔서 처음 오시는 분들이 생기니까 웃음소리도 나고 그래서 재밌게 하고 있어요. 그분들이 다른 캐스트도 보신대요. ‘사람이 달라지니까 또 다른 매력이 있네’라고 느끼시면 다른 작품도 보실 거고 그렇게 해서 공연문화에 접어들게 되는 거죠. 그렇게 되길 바라는 마음에요. 이 세계도 한번 파기 시작하면 무궁무진하잖아요.(웃음)”

 [CJ ENM]
[CJ ENM]

“언제나 새로운 이미지로 뭔가를 할 수 있다면 선택하는 편이에요. 다시 말하면 이미지를 깨고 싶어서겠죠.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오면 욕심이 나는 것 같아요. 연기할 수 있는 데면 어떤 분야든 다 관심이 있어요. 근데 영화 쪽에서 제가 어떤 역할로 쓰임 받을 수 있을지 되게 궁금해요.”

전미도 개인의 해피엔딩은 80세까지 연기를 하는 것이다. “나이 들었을 때 제 연기를 보고 싶다는 생각을 늘 해요. 대학 때 주인공이 아닌 역할은 다 했고 특히 노역을 많이 했어요. 그래서 김혜자·나문희 선생님 나이가 됐을 때 어떤 연기를 할 수 있을지 되게 궁금하고 항상 꿈꿔요.”

박은희 기자 ehpar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뷰] 전미도 “‘어쩌면 해피엔딩’ 통해 순수함 유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