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PC방 집합금지 해제됐지만…"문 열고 장사하지 말라는 거냐"


PC방 업주 기자회견…"보다 실질적 피해 대책 등 필요"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PC방 업주들이 지난 13일부터 재개된 PC방의 영업재개 조치에도 불구하고 정부에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가 영업 재개 조건으로 내건 방역 수칙들이 너무 빡빡하고, 정부가 발표한 지원 대책도 실효성이 없다고 지적이 나왔다.

PC방 특별대책위원회(이하 특대위)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주장했다.

앞서 지난 13일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일부 완화하면서 기존 고위험시설이었던 수도권 지역의 PC방을 중위험시설로 재지정했다. 이에 따라 그간 집합금지 명령에 따라 영업이 중단됐던 수도권 PC방의 영업이 다시 가능해졌다.

다만 미성년자의 출입은 금지되고, '한 칸 띄어 앉기'로 매장 내 좌석 이용 인원을 제한하며 PC방 내에서 음식 섭취도 금지된다. 해당 방역 수칙을 어길 시 영업중지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지난주 특대위는 정부가 PC방을 고위험시설에서 해제할 것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국회와 서울시청 앞에서 벌였다. 이와 동시에 서울시청 측에 PC방의 고위험시설 제외 등의 요구사항을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결과적으로 이번에 PC방이 중위험시설로 지정되면서 특대위의 요구사항은 반영된 셈이 됐다.

그러나 특대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예정대로 진행해 PC방 영업 재개 조건으로 내건 방역 수칙들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다. 또 PC방에 지원하는 지원금이 현실과 맞지 않다고도 주장했다.

김병수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회장은 "앞으로 2주간 PC방의 주요 수입원인 학생 손님과 음식물 판매를 불허하는 조건은 문은 열어놓고 장사는 하지 말라고 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라고 토로했다. 특히 PC방 매출에서 음식 주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업계에 따르면 전체 매출의 60~70%가 음식 주문에서 발생한다.

김 회장은 "PC방은 이용객들이 칸막이로 막힌 자리에서 PC를 이용하고, 서로 마주 보고 대화하는 일도 없다"면서 "각자 자기 자리에서 혼자 음식을 먹기 때문에 식당보다 훨씬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PC방 등 집합금지업종에 2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한 정부의 '새희망자금'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회장은 "월평균 임차료 300만~400만원을 비롯해 전기·수도 기본료 등 60만원, 그 외 금융 비용까지 PC방 영업을 안 하더라도 월평균 1천만원이 나간다"며 "정부는 고정 비용과 생계비를 조사해 실질적으로 업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금 규모를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PC방 업주들은 정부와의 대화가 그간 턱없이 부족했다고 성토했다. 김 회장은 "고위험시설 해제는 환영하지만, 영업 조건은 정부와 업계가 협의를 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없었다"라며 "미성년자가 왜 출입 금지 대상인지, 왜 음식을 못 팔게 하는 것인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준을 주지 않고 조건만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죽 답답했으면 미성년자 출입이 문제인지 업계에서 먼저 정부에 물어봤을 정도"라며 "피해 지원금에 대한 재검토 없이 이대로 결정된다면 PC방 업계 생존권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생존을 위한 행동을 다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 후 기자와 만난 김 회장은 "서울시,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들과 요구 사항에 대해 논의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검토해 보겠다' 뿐이었고, 실질적으로 정부가 업계의 의견을 반영한 부분은 없다시피 했다"며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업계의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회 한 관계자는 "단순히 PC방에 대한 지원금만 늘려 달라는 얘기가 아니라 정부가 집합금지 업종으로 지정된 업종들에 대해 보다 현실성 있는 지원을 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 같은 부분에 대해 정부의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윤선훈 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PC방 집합금지 해제됐지만…"문 열고 장사하지 말라는 거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