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나경원, '박원순 사건' 인권위 발표에 "'피해 호소인'이라는 신조어까지…"


나경원 전 국회의원. [사진=아이뉴스24 DB]
나경원 전 국회의원. [사진=아이뉴스24 DB]

26일 나경원 전 의원은 "오늘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희롱 사건에 대한 직권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라며 "매우 유감입니다. 반드시 다뤄야 할 피의사실과 가혹행위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부실조사, 맹탕조사, 그리고 봐주기 조사에 불과합니다"라고 주장했다.

나 전 의원은 "지난 법원 판결에 이어 박원순 전 시장의 성희롱 사실을 인정한 부분이 그나마 인권위의 최소한의 체면을 세워줬습니다"라며 "그러나 역시 이번에도 역시 주변 측근들에 의한 묵인·방조 혐의를 규명해내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자료 부족', '조사의 한계'라는 궁색한 이유로 피소사실이 박 전 시장에게 유출된 경위도 제대로 다루지 않았습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피해자에게 '피해 호소인'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가며 가한 2차 가해의 실태에 대해서는 아예 언급조차 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며 "2차 가해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의 제안만 있을 뿐, 구체적으로 박 전 시장 성범죄 피해자에게 가해진 2차 가해의 위험성과 심각성은 애써 외면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인권위 앞에 '문재인 정권'이란 수식어가 붙으면, 인권은 사라지는 것입니까?"라며 "피해자는 이번 조사를 '마지막 희망'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조사 결과로 피해자와 그 가족은 또 다시 깊은 상처를 받았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박원순 전 시장의 성범죄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은 여전히 살아있는 역사적 과제입니다"라며 "저는 이미 지난 22일, 성범죄의 소굴로 전락한 6층 시장실을 성폭력 대책 부서 사무실로 사용하고 저는 가장 시민과 가까운 곳, 가장 투명한 곳에서 일하겠다고 약속드린 바 있습니다"라고 자신의 서울시장 공약을 언급하기도 했다.

나 전 의원은 "시장 취임과 동시에 진상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며 "물론 선량한 공무원이 억울한 피해와 압박을 받지 않도록 섬세하게 이 일들을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끝으로 "다시 한 번 이번 서울시장 선거의 중요성이 분명해집니다"라며 "이번 선거를 위선과 이중성을 심판하고, 인권과 정의를 바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전날 인권위는 전원위원회를 열고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등 직권조사 결과보고' 안건을 상정해 심의한 결과, 서울시 등 관계기관에 피해자 보호와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을 권고하기로 의결했다.

인권위는 "박 전 시장이 늦은 시간 피해자에게 부적절한 메시지와 사진·이모티콘을 보내고 집무실에서 손톱과 손을 만졌다는 피해자의 주장은 사실로 인정 가능하다"라며 "이와 같은 박 전 시장의 행위는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성적 언동으로 성희롱에 해당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성희롱의 인정 여부는 성적 언동의 수위나 빈도가 아니라 공적 영역에서의 업무관련성 및 성적 언동이 있었는지 여부가 관건이므로, 이 사건의 경우 위 인정사실만으로도 성희롱으로 판단하기에 충분하다"라고 덧붙였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나경원, '박원순 사건' 인권위 발표에 "'피해 호소인'이라는 신조어까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