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톡, '#탭' 대신 뉴스 모아보는 '카카오 뷰' 출시


[조이뉴스24 김지영 기자] 카카오톡에 '#탭' 대신 뉴스 등을 모아보는 '카카오 뷰'가 마련됐다.

카카오는 3일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카카오 하단 세 번째 탭에 있던 기존 '샵(#)' 탭 대신 카카오 뷰 탭이 새로 들어서는 것.

카카오가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뷰'를 출시한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뷰'를 출시한다. [사진=카카오]

카카오 뷰에서 콘텐츠를 제작, 발행하는 창작자를 '뷰 에디터'라고 부르고 인플루언서 뿐만 아니라 학생, 회사원, 자영업자, 작가, 유튜버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뷰 에디터는 뉴스, 영상, 텍스트,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데 모아 '보드'에 게시하면 된다. 하나의 보드에 최대 10개의 콘텐츠를 담을 수 있다. 보드에는 브런치·카카오TV·다음뉴스 등 카카오 서비스 뿐만 아니라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외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다. 오픈채팅 등 카카오톡 기능을 통해 창작자와 이용자 간의 소통도 할 수 있다.

카카오 뷰는 사용자 취향에 맞는 보드를 추천해주는 '뷰'와 사용자가 구독한 에디터의 보드를 모아보는 '마이(My)뷰'로 구성된다. 뷰는 경제, 테크, 건강, 교육 등 총 22개 카테고리로 나뉜다. 예를 들어 '경제/시사'를 선택하면 '삼프로TV', '슈카월드' 보드가 뜨는 식이다. 마이뷰에서는 이용자가 에디터 보드 정렬 기준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뷰 에디터는 자신의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나 보드 노출 수 등에 따라 카카오와 광고 수익 일부를 나눠 갖는다. 카카오는 앞으로 이용자 후원이나 유료 콘텐츠 발행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김지영 기자(jy1008@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톡, '#탭' 대신 뉴스 모아보는 '카카오 뷰'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