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나라, '지도부 사퇴론' 급 물살


소장파 뿐 아니라 지도부서도 언급…'주류 위상 강화' 분석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후 한나라당 내부에서 '당 지도부 사퇴'론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더불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포함한 대국민 담화 요구도 힘을 얻고 있어 청와대와 당 지도부가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한나라당 쇄신특별위원회가 2일 박희태 대표 사퇴를 포함한 당 인적쇄신 방안에 대해 '끝장토론'을 개최하기로 한 가운데 당내 소장파 의원들 뿐 아니라 지도부 내에서도 퇴진가능성을 언급해 논의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원희룡 쇄신특위 위원장은 이날 당사 6층 회의실에서 열린 '끝장토론'에서 "어제 회의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위원들의 문제의식을 확인했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철저한 쇄신만이 국민통합의 밑거름이 된다는 원칙 속에 치열하고 기탄없는 토론을 바란다"고 위원들을 독려했다.

쇄신특위 대변인을 맡고 있는 김선동 의원은 "토론이 장기화될 것으로 본다"고 말해 이날 중으로 당 지도부 사퇴와 조기 전당대회 등에 대한 입장을 최종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쇄신특위는 지난 1일 열린 5차 전체회의에서 ▲박희태 대표 사퇴를 포함한 당·정·청의 인적 쇄신과 ▲이명박 대통령 대국민 담화문 발표를 청와대와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잠정 결정한 바 있다.

당내 '원조소장파'로 불리는 남경필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박 대표 뿐 아니라 당 최고위원의 동반 사퇴를 주장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진솔한 사과'도 함께 요구했다.

남 의원은 원희룡 쇄신특위 위원장과 권영세·정두언 의원 등과 함께 박 대표를 만나 용퇴를 요구했다는 사실도 확인해줬다.

이 외에도 개혁성향 초선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도 지난 1일 긴급 오찬모임을 열고 4.29 재보선 참패 이후 주장했던 박 대표 용퇴와 조기 전당대회 개최 등에 의견을 모았다.

당 소장파 의원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친이재오계 공성진 최고위원도 동참했다.

공 최고위원은 이날 CBC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국민적 애도 분위기에서 임기응변적 땜질식 처방이 아니라 근본적인 쇄신을 얘기해야 하는데, 그럴 때는 지도부 총 사퇴도 거론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 최고위원은 이어 "지도부는 누구의 압박에 의해 결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진퇴 여부를 결정해야 할 시점에 온 것"이라며 "책임론 공방보다는 이제는 정국 정상화를 위해 필요한 것인지 스스로 성찰해 결심을 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서도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임채진 검찰청장과 김경한 법무부장관 경질 등을 포함한 후속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연히 담화가 아니라 더 이상의 말씀도 있어야 한다"며 "혹시라도 전직 대통령의 명예와 자존심을 짓밟는 제도 폭력이 있었는지 여부도 어느 정도 말씀하고, 그것을 고쳐서 앞으로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을 수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 소통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당내 움직임에 청와대와 당 지도부는 구체적인 언급은 삼가고 있으나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청와대 내부에서는 현재 쇄신특위의 의견이 아직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므로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는 않고 있지만, 여권 내부의 단합에 신경을 써야 할 마당에 내부에서 오히려 흔들어대고 있다면서 당내 움직임에 불만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 대표도 쇄신특위의 요구에 공개적으로는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지난 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설령 방해와 장애가 있더라도 우리가 대도(大道)를 가는 이상 막을 사람은 없다"며 사퇴 요구에 응하지 않을 뜻을 은유적으로 언급했다.

한편 당 지도부 사퇴론을 주장하는 인사들 가운데 공 최고위원을 비롯해 당 주류층 친이계 인사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당의 쇄신 방향이 '화합'보다는 '주류 책임론'과 '이재오 역할론'으로 결론지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분석도 잇따르고 있다.

박정일기자 co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나라, '지도부 사퇴론' 급 물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