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이人] 빨간가발+달고나 핥기+공기 먹방…'오겜' 이정재의 新 전성기


(인터뷰) 이정재 "'오징어게임' 전세계 흥행, '현실 맞나' 싶더라"

[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배우 이정재가 '오징어 게임'으로 또 한번 인생작을 경신했다. 완벽한 연기 변신과 혼신의 열연으로 탄생한 '오징어 게임' 속 기훈은 전 세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달 17일 공개된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감독 황동혁)은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 어린 시절 즐겨했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뽑기', '줄다리기', '구슬치기', '징검다리 건너기', '오징어 게임' 등 총 6개의 게임이 등장한다.

배우 이정재가 넷플릿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감독 황동혁) 인터뷰 진행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배우 이정재가 넷플릿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감독 황동혁) 인터뷰 진행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이정재와 박해수, 정호연, 위하준, 허성태, 이유미 등이 출연했다. 여기에 공유와 이병헌이 특별출연해 힘을 보탰다.

'오징어 게임'은 공개 즉시 국내는 물론 한국 드라마 최초로 넷플릭스 전 세계 TV프로그램 부문 1위를 비롯해 미국, 독일, 대만, 멕시코, 브라질, 사우디 아라비아, 스페인, 스웨덴, 일본, 터키, 호주 등 83개 국가 넷플릭스 TV프로그램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 책임자(CEO) 겸 최고 콘텐츠 책임자(CCO)는 미국에서 열린 '코드 컨퍼런스(Code Conference) 2021'에서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비 영어권 작품 중 가장 큰 작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가 현재까지 내놓은 작품 중 최고 흥행작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말했다.

또 넷플릭스의 공동 최고경영자이자 창립자인 리드 헤이스팅스(Reed Hastings)는 최근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징어 게임'의 등장 인물들의 복장인 초록색 운동복을 입고 본인이 '457번' 게임 참가자임을 인증했다. 이 뿐만 아니라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달고나 키트' 등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해외 팬들의 큰 관심을 이끌어냈고, 참가자들의 초록색 트레이닝복과 가면남의 분홍색 관리자복이 올해 할로윈 최고 인기 코스튬으로 점쳐지고 있다.

이 인기에 힘입어 주역인 이정재, 박해수, 정호연, 위하준은 지난 6일 미국 NBC 인기 토크쇼 '더 투아닛 쇼 스타링 지미 팰런'의 특별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지난해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로 연기력과 흥행력을 다시 입증한 바 있는 이정재는 '오징어 게임'으로 전성기를 활짝 열었다. 국내와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의 사랑을 얻고 있는 그는 최근 진행된 조이뉴스24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흥행 소감과 함께 촬영 비하인드, 향후 계획을 전했다.

'오징어 게임' 스틸 [사진=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스틸 [사진=넷플릭스]

- '오징어 게임'이 공개 즉시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데 소감이 어떠한가.

"이런 반응을 전혀 예상 못했다. 국내에서 잘 되길 희망하면서 촬영을 했다. 물론 제작사나 감독님은 OTT니까 해외에서도 많이 봐줬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을 것 같은데 이렇게 뜨거운 반응이 올지 몰랐고, 저 또한 '현실이 맞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해외에 있는 지인들에게 문자, 전화가 온다. 진짜인가 싶은 생각이 든다."

- 이렇게 전 세계적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나.

"서바이벌 관련된 작품이 이전부터 있었고, 한국의 서바이벌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지 않는 것 같다. 실제 예전에 우리가 한국에서 많이 했던 게임들이 해외에서는 참신하게 다가가 자연스럽게 봐주셨던 것 같다. 또 캐릭터들이 가진 애환에도 공감을 한 것 같다. 다 보진 못했지만, 해외 기사들을 보면 게임도 있지만 캐릭터 얘기도 많더라."

- 기훈 캐릭터로 출연을 결정한 이유는?

"소속사를 통해서 '오징어 게임' 시나리오를 받았다. 황동혁 감독님과 전부터 일을 해보고 싶었던 개인적인 마음도 있었기 때문에 기쁘게 받았는데, 시나리오가 너무 흥미진진하고 인물들을 세밀하게 만들었더라. 그 게임에 참가할 수밖에 없는 배경, 상황이나 심리들이 묘사가 잘 되어 있다. 그래서 즐거운 마음으로 합류를 했다."

- 대본을 받았을 때 첫 인상과 완성된 작품을 보고 난 뒤 소감은?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인물과 인물 간의 케미가 촘촘하게 짜여져 있었다. 인물간의 긴장감이 잘 살아있고, 시나리오가 깔끔하다. 지문이 많지도 않고 간단하다. 그래서 참 잘 쓰셨다고 생각했는데 완성된 작품을 보고 나서는 시나리오에 담아내지 못한 메시지, 표현, 감정까지 풍성하게 담아낸 것 같다. 황동혁 감독님과는 꼭 다시 해야겠다, 잘 보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웃음)"

- 초반 의상부터 후반 빨간 머리까지 기훈의 비주얼이 인상적이었다. 비주얼에 있어서 직접 아이디어를 낸 부분이 있는지, 또 빨간 머리는 가발이었는지 궁금하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스타일적인 의견을 낸 건 예전 젊었을 때나 좀 있었다. 이제는 스태프들의 의견을 최대한 받아서 소화를 하려고 한다. 물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레이 같은 경우엔 워낙 독특한 캐릭터라 아이디어를 많이 내긴 했다. 하지만 '오징어 게임'에서 성기훈은 제 생각보다는 스태프들의 아이디어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해서 그들의 의견을 만프로 따랐다. 빨간 머리도 처음엔 꼭 해야하나 라는 생각도 있었지만, 극한의 상황에서 빠져나온 기훈의 입장에서는 과연 이후에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싶더라. 그러지 못하지 않았을까. 나름대로 더 용기를 내서 과감하게 빨간 머리를 하고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것 같다. 빨간머리는 감독님이 설정을 하셨는데 그 의미가 있었던 것 같다. 한번도 다르게 해볼까 의견을 내본 적이 없다. 스프레이를 뿌릴지, 염색을 할지, 가발을 쓸지 여러 얘기가 나왔는데 촬영이 내용 순서대로 찍지 않는다. 왔다갔다 해야 하는데 염색을 하면 다른 신을 찍기가 어려워 가발을 선택했다."

'오징어 게임' 스틸 [사진=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스틸 [사진=넷플릭스]

- 반응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반응이 있다면?

"드라마 보시고 나도 명함을 받았다는 분도 있고 어려운 그림 올려주시는 분들도 있어 재미있다. 저희보다 아이디어 많은 분들이 많은 것 같다."

- 패러디도 굉장히 많이 있고, 온라인 상에서 밥 먹는 시늉을 하던 일명 '공기 먹방'까지 모두 화제가 되고 있는데 어떠한가.

"평상시에도 먹는 장면을 안 먹는 척 연기한다고 오해 하실까봐 염려가 되는데 그렇지 않다. 열심히 먹는다. 이번에도 앞모습일 때 먹는 신을 찍다 보니 뒷모습일 때는 먹는 것 같은 연기를 한 건데, 후반 작업을 하실 때 내가 너무 열심히 먹는 것처럼 하니까 놓치신 것 같다.(웃음)"

- 기훈의 전사가 굉장히 다층적이다. 어머니의 돈을 빼돌려서 경마장에 가기도 하면서 딸에겐 좋은 아빠가 되고 싶어한다. 파업하다가 동료를 잃기도 했다. 이러한 인물을 표현할 때 고민이 있었을 것 같다.

"인간은 굉장히 복잡하다. '저 사람은 어떤 사람이야'라고 한가지로 규정 지을 수가 없다. 하지만 우리가 누군가를 평가할 때 '저 사람은 어떤 사람'이라고 압축시켜서 단순하게 규정짓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연기자들은 캐릭터 분석을 하고 발전시킬 때 압축적이고 단순하게 계획을 하지 않는다. 기훈도 굉장히 인간적인 면이 있는 동시에 철없는 면도 있고 일남(오영수 분)을 속이는 상황도 있지만 도와주는 상황도 있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면을 가지고 있어야지 그게 진짜 캐릭터이고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한가지의 패턴과 심리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여러 상황이 펼쳐지면 거기에 맞는 결정을 하고 그 순간에는 그 마음을 가지고 다 다르게 보여져야 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그런 캐릭터를 제안받으면 재미있고 즐겁게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약간의 기대가 된다."

- 기훈 캐릭터가 달고나 뽑기 게임에서 정말 신박한 방법으로 통과를 하게 됐다. 실제 촬영하면서는 어땠는지 달고나 장면과 관련한 비하인드가 궁금하다.

"뭔가를 핥는 행위가 그렇게 예뻐 보이지는 않다. 그런데 달고나를 열심히 핥아야 하니 잠깐은 '내가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훈이 목숨을 걸고 살아야하는 절박함을 표현하기에는 최선의 행동이 아니었나 싶다. 촬영 때도 재미있게 했다. 큰 행동이 아니라 작은 동작으로 긴장감을 최고치까지 끌어올려야 하는 그런 거라 달고나 게임을 연기할 때가 연기적으로는 제일 힘든 게임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박진영 기자(neat2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이人] 빨간가발+달고나 핥기+공기 먹방…'오겜' 이정재의 新 전성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