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문기의 아이씨테크] ③ 韓 C-V2X 본격 ‘시동’…2027년 완전자율 최초 ‘도전’


국내 공식 실증 기회 얻으며 미래 자동차 시대 신호탄 쏘아올려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지난 2019년 정부는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며 2027년 세계 최초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를 공언한 바 있다. 이와 동시에 자율주행차를 지원하는 도로 인프라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완비하겠다는 포부를 나타냈다.

또한 지난 8월 정부는 이동통신 기반 차세대 지능형 교통안전시스템(C-ITS) 전국구축계획을 발표하며 C-V2X에 대한 공식적인 시범과 실증 사업 기회를 확정했다. C-V2X의 국내 실증 기회를 얻게 된 셈이다. 업계에서는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도할 탁월한 기술 채택에 한 발 다가서게 됐다”고 환영했다.

LG유플러스 모델이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ACELAB의 5G 자율주행차 'A1(에이원)'에 탑승해 모바일 앱으로 차량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모습 [사진=LGU+]
LG유플러스 모델이 서울시 상암 5G 자율주행 시범지구에서 ACELAB의 5G 자율주행차 'A1(에이원)'에 탑승해 모바일 앱으로 차량의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모습 [사진=LGU+]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차량과 사람 간 통신을 바탕으로 교통을 방해하는 위험과 장애물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도로교통 효율의 개선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로 자율주행차 시대에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이다.

이 같은 시스템에서 C-V2X는 혈맥을 담당한다. 이동통신 기반 기술로 지난 2017년 글로벌이동통신표준화기구 3GPP가 C-V2X를 자동차용으로 표준화했다. 이후 다양한 제품 개발로 이어졌다. 관련 생태계도 성장하고 있다.

현재 중국에 이어 미국이 C-V2X 기술을 국가 표준으로 확정했다. 유럽은 기술중립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은 5.9GHz 대역에서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 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위한 AI CCTV 기술로 도로 상황을 확인하는 모습. 정지선을 위반하는 장면까지 볼 수 있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를 위한 AI CCTV 기술로 도로 상황을 확인하는 모습. 정지선을 위반하는 장면까지 볼 수 있다.

◆ 준비된 실증사업…역량 입증만 남았다

정부는 올해 첫 C-V2X와 관련해 다각적인 측면에서 성능 및 상용화 정도에 대한 평가가 시행될 것으로 예견된다. 실증과 더불어 국내 C-V2X 표준화와 인증체계 확립에도 빠른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V2X 기술은 앞서 우리나라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된 DSRC와 지능형 교통체계에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을 공유한다.

업계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C-V2X 관련 국내 실증과 제도 환경의 기반을 구축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라며, “안정적인 성능 구현을 입증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5G 자동차협회(5GAA)와 CAMP(Crash Avoidance Metrics Partners) 등 과거 이루어졌던 테스트에 따르면, C-V2X는 통신도달 거리, 통신 안정성, 혼잡 구간에서 통신성공률, 외부 간섭에 견디는 능력 등에서 DSRC 대비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미국 연방통신위원회는 지난해 DSRC 사용을 배제하고, C-V2X로 노선을 변경했다.

남은 과제는 국내 실제 도로 환경에서 국내 ITS 조건을 적용해 성능을 입증하는 것이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국내 자동차 기업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DSRC 과제에 참여했던 자동차 통신전문 기업 대부분은 일찌감치 글로벌 시장 트렌드에 주목해 해외에서 주 기술로 평가받는 C-V2X 제품 개발을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년까지 LTE-V2X 방식의 실증을 마친 뒤 2023년부터는 일부 고속도로에서 DSRC와 LTE-V2X 방식을 병행해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2024년에는 단일표준으로전국에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2년간의 성과가 C-ITS 진영에 매우 중차대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미래 자동차 기술 선점을 위해서는 실증 참여와 체계 구축 등 정부기관, 자동차기술업계 및 연구기관의 적극적인 지원과 폭넓은 협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문기의 아이씨테크] ③ 韓 C-V2X 본격 ‘시동’…2027년 완전자율 최초 ‘도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