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르포]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길다, 길어"


12월 1일 개통 앞두고 막바지 공사 한창

[아이뉴스24 정종윤 기자] 국내 최장인 6.927km 해저터널이 완성되면서 서해안 관광벨트 구축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보령 대천항에서 원산도, 태안 고남면(안면도)를 잇는 국도77호선 구간인 보령해저터널은 세계 5번째, 국내 최장 해저터널로 오는 12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있다.

국내 지상 터널과 비교해도 보령해저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10.96km), 동해고속도로 양북1터널(7.54km)에 이어 세 번째 긴 터널이다.

총 연장 6.927km의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이 12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총 연장 6.927km의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이 12월 1일 개통을 앞두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터널은 상·하행 편도 2차로로 분리됐으며 해저면으로부터 55m, 해수면으로부터는 80m 아래에 위치, 국내 터널 중 가장 깊기도 하다.

15일 현재 터널 공정률은 약 98%.

터널 내부는 공사 막바지에 차선 도색과 환기시설 설치 등을 남겨두고 있다.

터널 내에는 150m 간격마다 CCTV(총 92개)가 설치돼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토록 했다.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의 막바지 공사가 진행중이다. [사진=정종윤 기자]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의 막바지 공사가 진행중이다. [사진=정종윤 기자]

또 220m 간격마다 사람이 다닐 수 있는 통로인 대인갱 21개소, 660m 간격마다 차량갱 10개소를 설치했다.

화재 발생 시 유독가스를 터널 외부로 배출하기 위한 환기시설은 양방향에 82개를, 옥내소화전은 50m 간격마다 둬 총 301개가 비치됐다.

취재진 사전답사를 안내한 현대건설 관계자는 “터널은 암반 속에 들어섰기에 지진에도 안전하다”며 “재해재난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제반 시설을 갖췄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19년 12월 원산도와 안면도를 연결하는 원산안면대교가 개통했다.

보령해저터널과 원산안면대교를 이용하면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거리는 75km에서 14km로 시간은 1시간 30분에서 10분대로 단축된다.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보령해저터널 관련 현대건설 관계자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보령해저터널 관련 현대건설 관계자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정종윤 기자.]

◆ 4년 내 관광객 4천만 유치 목표

보령해저터널로 보령-태안이 하나로 연결되며 수도권과 중부권, 전라권 관광객 급증이 예상되는 가운데 충남도는 4년 내 관광객 4천만명 유치를 목표로 잡았다.

양 지사는 이날 원산도 보령해저터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의 서해안 시대를 가로막던 거리와 시간의 장벽은 이제 사라졌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남에 더 많은 국민이 방문해 레저와 관광을 즐김으로써 지역 주민의 소득이 증대하고 지역경제가 살아나게 될 것”이라며 “더욱 세련되고 품격 있는 서해안 신관광벨트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충남도는 내년 충남관광재단을 출범시켜 안면도 관광지 개발 사업과 해양관광자원을 연계한 상품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정종윤 기자.]
[사진=정종윤 기자.]

◆ 전국서 ‘관심’...내년 여행은 충남으로

보령해저터널이 12월 1일 준공·개통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국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남도민을 비롯한 타 시·도 주민들은 일찌감치 보령해저터널을 들렀다가 서해안을 둘러볼 계획을 잡고 있다.

경북 김천에 사는 김모(38·남)씨는 “경상도에 살면서 동해안 여행은 자주해봤는데 서해안은 해안벨트를 타고 구경할 수 있는 길이 없어서 해본 적이 없다”며 “이번 해저터널 개통을 계기로 서해안을 살펴봐야겠다”고 말했다.

전북 군산에 사는 강모(55·남)씨는 “안면도를 가려면 한참을 돌아서 가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훨씬 편리해졌다”며 “내년 여름 휴가는 충남을 한 바퀴 도는 걸로 정했다”고 전했다.

한편, 보령해저터널 개통식 행사는 오는 30일에 열리며 일반에 개통은 12월 1일이다.

/보령=정종윤 기자(jy007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르포]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길다, 길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