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슈퍼 을' ASML, 경기 화성에 2400억 투자


화성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 체결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이 경기도 화성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에 2천400억원을 투자한다.

경기도 화성시는 18일 화성시 석우동 ASML 코리아 사옥에서 피터 베닝크 ASML 회장, 이우경 ASML 코리아 대표, 오병권 경기도지사 권한대행,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기관과 함께 'ASML 화성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ASML은 반도체 미세공정에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독점 생산하는 기업으로 ASML의 EUV 장비 확보 여부에 따라 글로벌 경쟁력이 좌우될 만큼 반도체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ASML 본사 전경 [사진=ASML 페이스북]
ASML 본사 전경 [사진=ASML 페이스북]

이번 협약에 따라 ASML은 오는 2024년까지 화성시 동탄 2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약 1만6천㎡ 부지에 총 2천400억원을 투입해 기존의 본사를 확장하고 1천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오피스와 심자외선(DUV)·EUV 트레이닝센터, 재제조 센터, 체험센터 등을 갖춘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반도체 체험센터에는 관내 학생을 위한 과학캠프 등도 운영된다.

화성시는 이번 투자 유치를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ASML의 조건에 부합하는 부지를 다각도로 추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및 경기도 등과의 협의를 비롯해 투자유치 심의 관련 법규를 적극 적용해 ASML로부터 투자 확정을 이끌어냈다.

화성시는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향후 약 10년간 1천명 이상의 반도체 인력 양성과 연간 130억원의 세수증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또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비롯해 관내 1천500여 반도체 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고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국산화와 함께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을 이끄는 메카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피터 베닝크 ASML 회장은 "한국시장은 1996년부터 함께해 온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한국 정부가 보여주신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드리며, 한국 반도체 산업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슈퍼 을' ASML, 경기 화성에 2400억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