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화물연대 총파업에 시멘트업계 '비상'…장기화 땐 피해 불가피


협회 "수도권 유통기지 출하 중단된 상태…수송에 적극 협조해 달라"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시멘트업계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운송거부(총파업)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나선 가운데, 한국시멘트협회가 화물연대에 파업 종료와 함께 시멘트 수송 협조를 촉구하고 나섰다.

26일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화물연대 총파업이 시작된 지난 25일 기준 시멘트 일 평균 출하량이 4~5만톤 수준으로 급감했다. 매출 피해액만 약 11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쌍용C&E 동해공장 전경. [사진=쌍용C&E]
쌍용C&E 동해공장 전경. [사진=쌍용C&E]

앞서 화물연대는 이달 25일부터 27일까지 1차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임 인상 ▲산재보험 전면 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관련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안전운임제는 지난해 '3년 일몰제'로 시행됨에 따라 내년 폐지를 앞두고 있다. 이에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도입으로 적정 운송료가 보장돼 화물차주의 과로 등의 위험이 줄어들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안전운임 일몰제를 반대하고 있다. 더욱이 전 차종으로 안전운임제를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화주 측에서는 안전운임제 연장에 대해 회의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우려됐던 '물류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화물연대 가입 비중이 높은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 등 특정 업종에서 운송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에 한국시멘트협회는 시멘트업계의 피해 규모가 커지자 구체적인 피해 수치를 들면서 화물연대에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한국시멘트협회는 "화물연대가 26일 동해안 공장에 차량을 동원해 봉쇄함에 따라 출하가 중단됐다"며 "다만 전날 중단됐던 내륙의 영월·삼곡·제천공장은 정상 출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수도권 유통기지(팔당·수색·인천·의왕·대구·초성리·덕소)의 경우 여전히 출하가 중단된 상태"라며 "남부 일부 지역(군산·매포·청주·포항·대전·수원 등)은 정상 출하 중이지만 대규모 건설현장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건설사와 레미콘사 등은 통상 국내 수요의 약 1~2일분 시멘트만 확보하고 있어 파업이 예정대로 27일 종료되면 큰 차질은 없겠지만, 장기화 시 공급 차질에 따른 현장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며 "화물연대는 조속히 파업을 종료하고, 시멘트 수송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총파업에 시멘트업계 '비상'…장기화 땐 피해 불가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