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노선 변경한 롯데마트…'카테고리 킬러' 육성에 방점


대대적 변화 예고한 그룹 기조 반영…전문점 육성에 승부수

[아이뉴스24 신지훈 기자] 롯데마트가 점포 리뉴얼을 통한 공간 혁신에 나선다.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소비심리가 회복세를 타고 있는데 따라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강화해 고객들의 발걸음을 유도하려는 전략이다.

롯데마트 은평점. [사진=롯데쇼핑]
롯데마트 은평점. [사진=롯데쇼핑]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희망퇴직으로 인력 재정비에 돌입한 롯데마트가 기존 전략을 전면 재편하며 사업적인 변화에도 나섰다. 실적이 부진한 매장을 정리하는 점포 구조조정을 대신해 '리뉴얼'을 택했다.

롯데마트 안산점의 경우 약 두 달간의 리뉴얼 공사를 거쳐 지난 23일 재오픈했다. 안산 지역 내 최대 규모의 식품 매장을 선보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와인&치즈' 매장을 통해 전세계 인기 와인과 식물성 비건 치즈 등 이색 제품을 판매한다.

내츄럴 와인, 버번, 위스키 특화존 등도 구성했다. 또 국내 브루어리 11곳의 맥주를 취급하는 수제맥주존을 별도로 운영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늘어난 홈술 수요를 끌어들이겠다는 전략이다.

다음달에는 잠실점의 명칭을 '제타플렉스'로 변경하고 전문 매장이 중심이 되는 마트로 탈바꿈한다. 1층에는 면적의 약 70%를 대형 와인숍인 '보틀벙커'로 채운다. 4천여종의 와인을 소개해 '보틀벙커에 없으면 국내 어느 곳에도 없다'는 콘셉트를 지향한다.

리빙 전문점인 '룸바이홈 랩'도 2층에 들어선다. 이 공간은 지난달 폐점한 유니클로가 있던 공간이다. 롯데마트는 잠실점 룸바이홈을 테스트베드 삼아 향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여기에 H&B 전문점 롭스의 프리미엄 버전인 '롭스 플러스'도 선보인다. 대형마트 주요 고객 층인 40~50대를 공략하기 위해 안티에이징 제품 등 프리미엄 제품군을 강화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내년 초까지 판교점, 강변점, 거제점 등을 이 같은 리뉴얼을 통해 새단장 할 계획이다. 더불어 철수설이 돌았던 창고형 할인점인 '빅마켓'은 내년 초까지 롯데마트 목포점, 전주 송천점, 광주 상무점, 창원 중앙점을 빅마켓으로 전환해 다시 키우기로 했다. 2023년까지 빅마켓 점포 수를 20개 이상으로 늘릴 방침이다.

롯데마트의 이 같은 변화는 전날(25일) 파격적인 임원인사로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한 그룹 차원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롯데그룹은 주요 사업인 유통 부문의 실적 부진이 길어지자 사업 전략 변화와 인적 쇄신 등을 시도해온 바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점포 구조조정 등 다운사이징 기조를 벗어나 카테고리 킬러 매장 육성을 통해 최근 되살아나고 있는 오프라인 소비 수요를 유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지훈 기자(ga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선 변경한 롯데마트…'카테고리 킬러' 육성에 방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