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安 "부민강국… 새 100년 여는 새시대 마중물 되겠다"


신년 기자회견… "돌 맞더라도 진짜 개혁하겠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25일 "지금까지 반복되던 구체제를 떠나보내고 새로운 100년을 여는 새시대의 마중물이 되겠다"며 새로운 체제 대한민국 비전으로 '부민강국(富民强國)'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대선의 성격과 목표는 분명하다. 구시대를 종식시키고 새시대를 여는 시대교체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기존의 것을 창조적으로 부수고, 대한민국의 비전을 뚜렷하게 다시 세우고, 그 비전의 실현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며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며 "무조건 권력만 먹고 보자며 서로 손가락질 하는 비호감 대결, 일단 퍼주고 보자는 망국적인 포퓰리즘 대결할 때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부민강국을 이루기 위한 과제로는 ▲확실한 정권교체 ▲국민통합내각 구성 ▲국정운영 패러다임 변화 등을 거론했다.

안 후보는 "지난 4년 반 동안 국정운영과 정치의 모습은 정권교체 없이 부민강국은 결코 실현될 수 없음을 보여줬다"며 "지금 정부여당은 스스로 국정운영의 부적격자임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겨냥해서는 "확실한 정권교체는 야당후보의 여당후보와의 경쟁력에서 시작한다"며 "야당후보 중 누가 '더 좋은 정권교체'를 해낼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반사이익에 기댄 '닥치고 정권교체'는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독선적이거나 미숙한 국정운용으로는 180석 민주당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다 허망하게 끝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민통합내각 구성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국무총리 포함 국무위원 및 기타 장관급 인사는 연합정치 정당에서 추천하는 인사를 우선해 내각에 참여시킨다는 구상이다. 안 후보는 "소속 정당은 다르지만 나라를 위하는 마음이 같고, 도덕성이 국민 눈높이에 맞고, 해당 분야에 대한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손을 맞잡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정파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일 잘하는 사람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타 후보들의 좋은 정책을 엄선하는 과정을 통해 국정 과제에 반영토록 하겠다고도 약속했다.

국정운영 패러다임 변화도 필요하다고 봤다. 안 후보는 "1987년 민주화는 됐지만, 권위주의 정권과 특별하게 다를 바 없는 국정운영의 관성이 지속돼 왔다"며 "대통령은 여전히 구중궁궐 청와대에서 삼권 위에 왕처럼 존재하고, 내각은 겉돌고 청와대 비서진이 국가를 운영하는 청와대 정부 관행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낡은 과거의 틀에 갇힌 국정운영 스타일로는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없다"며 국정운영 패러다임 변화를 위한 실천 방안으로 ▲정부 명칭을 행정부로 변경 ▲광화문대통령 시대 ▲대통령비서실 축소 및 책임총리·책임장관제 보장 ▲여야정 협의체 실질화 ▲정치보복 금지 등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정부 명칭을 행정부로 바꾸겠다. 안철수 정부가 아니라 안철수 행정부가 되는 것"이라며 "현행 헌법에서 대통령은 '국가의 원수이며 외국에 대해 국가를 대표'하는 존재로 규정돼 있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대통령은 대한민국 정부 전체 수장이 아니라 행정부의 수반"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국회와 사법부를 넘어 뭐든 다 할 수 있는 무소불위의 권력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대통령 스스로 자신이 초법적 존재라는 권위주의적 인식을 극복하고 제왕적 대통령을 탈피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안 후보는 집권 시 청와대 집무실은 국빈영접과 주요 정치 행사가 있는 날만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날은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근무하겠다는 내용의 '광화문대통령 시대' 구상도 내놨다.

대통령 비서실 축소 및 책임총리·책임장관제 보장도 약속했다. 국정논의 중심을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무회의 중심으로 전환해 내각의 책임성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아울러 가동이 멈춘 여야정협의체를 절충과 타협의 정치공간으로 실질화하겠다고 밝혔다.

정치보복 금지도 약속헀다. 안 후보는 "보복은 보복을 낳고 다시 새로운 보복을 잉태시키게 된다"며 "범법자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처리하겠지만, 일부러 뒤를 뒤져서 상대방을 곤경에 빠뜨리는 비열한 정치는 제가 확실하게 끊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저 안철수는 욕먹고 돌 맞더라도 진짜개혁을 통해 기득권과 싸우며 청년들과 서민대중을 보호하고, 잘못된 것을 하나하나 반드시 바로 잡아 나가겠다"며 "이제 새로운 백 년의 도약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安 "부민강국… 새 100년 여는 새시대 마중물 되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