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동원F&B, 40여 년간 참치캔 1위 수성


작년 점유율 80% 상회⋯연 매출 5000억 이상
요리 인구 감소에 '밥반찬' 시장까지 공략 가동

[아이뉴스24 전다윗 기자] 동원F&B는 지난 1982년부터 40여 년간 국내 참치캔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동원참치 제품군. [사진=동원F&B 제공]
동원참치 제품군. [사진=동원F&B 제공]

시장조사기관 닐슨아이큐코리아에 따르면 '동원참치'를 앞세원 동원F&B의 지난해 참치캔 시장 점유율을 80%를 상회한다. 동원참치 연간 매출은 매년 5000억원을 넘기고 있다.

참치는 고단백, 건강한 식재료의 대표 주자로 꼽힌다. 참치의 단백질 함량은 전체 영양성분의 27.4%로 생선 가운데 가장 높다. 돼지고기(19.7%), 쇠고기(18.1%), 닭고기(17.3%) 등 육류와 비교해도 더 많다. 오메가-3도 풍부하게 들었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미국 심장병학회협회(AHA) 연구에 따르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성인병과 심장병의 위험을 줄여준다.

지난 2010년 칠레 산호세에서 벌어진 광산 붕괴 사고에서 광부 33명이 69일 동안 참치캔을 먹고 살아남았을 정도다. 이들은 지하 피신처에서 48시간마다 두 숟가락의 참치와 과자 반 조각, 우유 반 컵을 누눠 마시며 버틴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4년 미국 FDA는 임산부나 수유여성, 어린이들은 영양 섭취를 위해 참치캔을 포함한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내용의 건강권고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FDA는 수은 함량이 낮은 가다랑어 등이 들어있는 참치캔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 섭취를 위해 230~340g을 매주 2~3번에 나눠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미국 러시대학교 연구팀이 지난 2016년 '미국의학협회저널'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80대 노인 1000명의 뇌를 조사한 결과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참치 샌드위치를 먹으면, 대조군과 비교해 기억력이 더 좋고, 알츠하이머 발병 가능성도 낮았다. 이후 연구팀이 실험 대상자의 뇌를 부검해 셀레늄 농도를 측정하고, 뇌졸중·치매 등 질병과 관련한 소견을 분석한 결과 꾸준히 참치를 먹으면 뇌 손상이 적어 치매 발생 가능성이 작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알츠하이머 발병 유발 인자인 '아포 지방단백질'을 가진 사람도 참치를 꾸준히 섭취하면 발병을 지연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원참치 150g에는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량(55g)의 절반 이상을 동원참치 한 캔만으로 섭취할 수 있는 셈이다. 이 외에도 칼슘, DHA, EPA,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포함됐다.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었다. 동원참치 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다.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성인 기준 일일 권장량에 적합한 수치다.

참치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소인 DHA는 뇌를 구성하는 지방 성분의 10%를 차지한다. 뇌 기능 저하를 막고 학습 부진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울증 개선, 집중력 향상, 과민증 완화 등 효과도 보고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임산부와 수유 중인 여성은 하루 300㎎의 DHA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30대 이상의 성인에게서는 참치에 함유된 DHA는 당뇨병과 알레르기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동원F&B는 압도적 점유율에 만족하지 않고 동원참치의 수요 확대를 위해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집에서 요리하는 인구가 점점 줄어든다는 점에 주목해 참치를 '바로 먹는 반찬'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2023년 약 2년의 연구개발을 거쳐 밥반찬으로 먹을 수 있는 참기름 참치캔 '동원맛참'을 선보였다. 카놀라유가 들어있는 일반 살코기 참치캔과 달리 동원맛참은 카놀라유에 참기름을 더한 제품으로, 참치 살코기에 참기름이 촉촉하게 스며들어 별도의 조리 없이 밥과 바로 먹기 좋다. 동원맛참의 지난해 매출은 출시 첫 해 대비 약 3배 가까이 성장했다.

동원F&B 관계자는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1982년 동원참치를 개발해 40년 넘은 세월 동안 국민 건강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전다윗 기자(david@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동원F&B, 40여 년간 참치캔 1위 수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