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리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이 포털 본연의 기능인 검색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검색 서비스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다음은 최근 이용자들이 정보의 홍수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 '많이본 글' '쇼핑 검색제안' '소셜픽' 등을 잇따라 선보였다.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의 진화에 따라 실시간 요소 및 소셜 서비스를 검색에 반영할 뿐 아니라 이용자들의 반응과 검색 행태를 입체적으로 분석해 검색의도에 가까운 결과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추천해 주는 것.
먼저 '많이 본 글' 검색 서비스는 조회수는 물론 이용자들의 다양한 검색 행태를 분석해 만족도가 높은 문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이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블로그와 카페, 지식, 게시판, 웹문서 등 다음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다. PC웹 뿐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통합검색창에 '여름 휴가지' '옥수수 맛있게 삶는 법' 등을 입력하면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문서를 선별해 최대 6개까지 검색 결과 상단에 보여준다.
'쇼핑 검색 제안'은 이용자가 품목명이나 브랜드명, 모델명 등 쇼핑 관련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품목의 인기 브랜드, 해당 브랜드의 인기 품목, 상세조건 등 다양한 쇼핑 검색어를 카테고리 별로 제안해 이용자들의 스마트한 쇼핑을 돕는 서비스다.
기존 단순한 '관련 검색어'나 '서제스트'를 제공하는 수준을 벗어난 것이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검색할 때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브랜드나 품목까지 확인할 수 있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소셜픽'은 이용자 반응이 높은 이슈와 그에 따른 문서를 자동으로 선별해 제공하는 이슈 검색서비스다.
기존 '실시간 이슈 검색어'가 단순히 검색수만을 기준으로 순위를 제공한다면 '소셜픽'은 검색수는 물론 댓글수, 추천수, 트위터 반응까지 입체적으로 분석해 이용자들의 참여가 집중된 이슈를 선별해서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해당 이슈에 대한 실시간 베스트 뉴스, 가장 많이 추천된 게시글 등 신뢰도 높은 정보와 뉴스 댓글, 트위터를 통한 이용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함께 제공해 이슈 파악에 용이하다.
소셜픽에서는 종합, 시사, 연예, 스포츠 등 카테고리에서 얼마나 많은 이용자가 해당 이슈에 참여했는지 알 수 있는 검색수와 댓글수, 트윗수를 실시간 집계해 보여준다.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도를 보다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다음 측은 "인터넷 상의 범람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정보 검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