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한한 볼턴 美 보좌관, 나경원 가장 먼저 만난 까닭은?


野 지도부 우선 면담 이례적…羅 "한미 동맹 중요성 강조"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방한 중인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대표와 면담했다. 일본 수출 규제 조치를 둘러싼 한일 갈등, 중국·러시아의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 침해 등 긴박한 동북아 안보 상황과 관련, 미국 외교·안보 '투톱' 가운데 한 명인 볼턴 보좌관이 야당 지도부를 가장 만난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나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미국 대사관저에서 볼턴 보좌관과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고 밝혔다. 회동은 나 원내대표 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해 5월 한미일 의원회의 한국 대표단 단장 자격으로 미국 워싱턴DC에 방문했을 당시 볼턴 보좌관을 만나는 등 인연이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과 비공개 회동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4일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과 비공개 회동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일본 수출 규제 조치와 관련, "한미일 삼각 협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중국·러시아 KADIZ 침해와 관련해서도 한미 동맹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볼턴 보좌관과의 회동을 마친 뒤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 "안보 관련 우리 당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다"며 "매우 의미있는 만남이었다"고 말했다.

일본을 거쳐 전날 방한한 볼턴 보좌관은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을 만날 계획이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도발은 와해되는 한미일 삼각 공조를 파고들어 자유동맹의 고리를 끊겠다는 것"이라며 "북·중·러 공조가 긴밀해지고 있는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라는 위험천만한 카드부터 꺼내는 물불 안 가리는 돌격대장식 외교가 우리 안보에 틈을 내보인 것이나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는 "동맹과 우방을 업신여기는 이 정권이 자초한 위기로서 한 마디로 얼바진 정권의 얼빠진 안보정책이 빚어낸 비극적 현실"이라며 "주변 열강의 먹잇감으로 전락한 구한말 조선의 처절한 모습, 국제정세에 어둡고 발전을 게을리한 무능한 왕조가 망국을 막지 못한 처참한 과거가 떠오른다"고 꼬집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한한 볼턴 美 보좌관, 나경원 가장 먼저 만난 까닭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