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총선 D-60…줄 잇는 신당 현주소는?


미래통합당·국민의당 창당 임박…'호남신당' 난항 계속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야권의 정계개편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모양새다. 보수·진보 할 것 없이 이해관계에 따라 헤쳐 모이면서 신당 창당이 줄을 잇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 등 보수 세력은 신당 명칭을 '미래통합당'으로 정하고 17일 공식 창당하기로 했다. 여기에는 중도 성향의 옛 국민의당계 인사들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600여개 시민단체도 참여한다.

지도체제는 기존의 한국당 최고위원회를 확대 개편하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원 지사와 이준석 새로운보수당 젊은정당비전위원장은 일찌감치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으로 내정되기도 했다.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은 새로운 지도부가 김형오 한국당 공관위원장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4·15 총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4·15 총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추진 중인 신당도 창당 절차를 속속 밟아나가고 있다. 당명으로는 '안철수신당', '국민당' 등을 내놨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사용을 불허함에 따라 안 전 대표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창당했던 '국민의당' 당명을 다시 쓰기로 최종 결정했다.

안 전 대표는 오는 23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 다만 바른미래당 소속인 안 전 대표 측 비례대표 의원들의 합류는 난제로 남았다.

비례대표 의원의 경우 자진 탈당 시 의원직을 잃게 된다. 의원직을 유지한 채 국민의당으로 옮기려면 당 차원의 제명 조치가 필요하지만,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를 거부하고 있다. 최악의 경우 의원직 상실을 불사하고 탈당할 수밖에 없다.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3개 정당도 17일 합당한다. 신당 당명은 '민주통합당'으로 하기로 했다.

이들은 한때 신당 지도체제를 놓고 갈등을 빚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협상 과정에서 거론된 대표직 사퇴를 거부한 탓이다. 나아가 손 대표가 통합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면서 좌초 위기까지 거론됐다.

결국 이들은 손 대표가 상임공동대표를 맡고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과 정동영 평화당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는 방안을 택함으로써 통합을 최종 성사시켰다. 이들의 임기는 오는 28일까지이며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야권의 정계개편이 마무리 국면에 접어들면서 총선을 겨냥한 여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게 됐다. 선거 때마다 두드러지던 '정권 심판론'과 '야당 심판론' 프레임도 수면 위로 떠오를 전망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총선 D-60…줄 잇는 신당 현주소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