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호텔롯데, 코로나19 타격 못 이기고 16년만에 명퇴 실시


만 58세 이상 직원 대상 시행…시니어 임금제도 도입도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사실상 '개점휴업' 모드였던 호텔롯데가 결국 인력 구조조정 카드를 꺼내들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호텔롯데는 임금피크제 대상자인 만 58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시행한다. 호텔롯데는 명예퇴직 신청자에게 법정 퇴직금 외 근속연수 비례의 위로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호텔롯데는 임금피크제에 들어가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시니어 임금제도도 최초로 시행한다. 대상안은 ▲통상임금 100% 지급 ▲주20시간 근무, 임금 50% 지급(하프임금) ▲명예퇴직(올해 한정) 등으로 직원은 이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존 획일화된 임금피크제 대신 시니어 직원들의 '제 2의 삶'을 설계할 기회를 주기 위한 안으로 임단협 협의를 거쳤다는 설명이다.

호텔롯데가 코로나19로 인력 구조조정을 시행한다. [사진=호텔롯데 홈페이지]
호텔롯데가 코로나19로 인력 구조조정을 시행한다. [사진=호텔롯데 홈페이지]

호텔롯데의 이번 명예퇴직 시행은 코로나19로 인한 업황 부진으로 인한 것으로 읽혀진다. 호텔롯데는 지난 1분기 연결기준 791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특히 호텔사업부는 638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손실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 전세계의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고 국내 관광 수요도 회복되지 않고 있어 미래 실적 전망도 밝지 않다.

이에 호텔롯데는 3개월간 직원 급여 10% 반납, 일주일 단위의 무급휴가 권장, 유급휴직제, 주4회 근무제 등 자구책을 이어왔지만 결국 최후의 카드로 여겨지던 인력 구조조정에 손을 대게 됐다.

호텔롯데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력 구조조정이 필요해졌고 현재 만 58세 이상 직원 대상으로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며 "조만간 시니어 임금제도를 실시하고 이 과정에서 명예퇴직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호텔롯데, 코로나19 타격 못 이기고 16년만에 명퇴 실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