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소 70% 이상 접종"…코로나19 백신 확보 투트랙 전략


범정부 지원위원회, 국제공동구매 및 기업 개별 계약 등 본격 추진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관련, 최소한 전국민의 70% 이상을 접종할 수 있는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적인 백신 공동구매 프로젝트인 COVAX를 통해 1천만명분을 확보하고, 글로벌 백신 기업과의 개별 계약을 통해 3상 진입 등 성공가능성이 있는 경우 선수금을 지급해 우선 확보하는 등의 투트랙 전략을 세웠다.

또한 10월까지 코로나19 예방접종시행 계획을 수립해 1단계로 보건의료인·사회필수시설 종사자, 노인, 기저질환자 등 약 2천만 명에 대해 우선 접종하고, 2단계로 성인·아동 등에 대해 접종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제4차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 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제4차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 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정부는 21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를 열어 코로나19 백신 도입 및 예방 접종 전략,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임상시험 지원 계획 등을 논의했다.

백신 확보 전략과 관련, 정부는 글로벌 백신 공급 매커니즘(COVAX Facility)참여, 기업별 개별 계약 등을 통해 전국민 접종이 가능한 물량 이상 확보를 목표로 하되, 어려울 경우 최소한 집단 면역 형성 등이 가능한 인구 70% 이상 물량 확보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COVAX(COVID-19 Vaccine Global Access) Facility는 국가별로 전체 인구의 20%까지 백신을 균등 배분한다는 목표로 세계보건기구(WHO), CEPI(감염병혁신연합), GAVI(세계백신면역연합) 등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제 백신 공동구매 협의체로, 우리나라는 지난 6월 30일 가입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다. 정부는 오늘 위원회에서 전체 인구의 20%인 약 1천만명분의 백신을 COVAX를 통해 확보하기로 결정하고, 8월 말까지 참여 의향 확인서를 제출하기로 한 것이다.

기업과의 개별 협상을 통한 백신 확보의 경우, 아스트라제네카-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SK바이오사이언스에 이어 CEPI(감염병혁신연합)가 국내 제약사와 국내 위탁 생산을 위한 계약을 추진 중이며, 정부는 화이자, 모더나 등 백신개발 선두에 있는 기업과 백신 선구매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백신 확보는 개발 동향, 협상 상황 등을 고려해 2단계로 추진할 방침이다. 1단계로 예방접종 우선권장대상자 등을 고려해 1천600만~2천만명분의 백신을 우선 확보하고, 2단계로 위탁생산, 직접 수입 등으로 백신을 추가로 도입한다.

백신 종류는 안전성·유효성, 공급 시기·성공가능성, 가격, 유통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하되, 위험 최소화를 위해 백신 플랫폼별로 1개 이상 확보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도입된 백신이 적기에 사용 될수 있도록 국내 허가 절차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백신 예방접종 계획은 10월까지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예방접종은 안전성·유효성에 대한 자료 확보가 중요한 만큼, 백신을 도입하더라도 바로 접종을 실시하기 보다는 코로나19 국내 상황, 타 접종 사례·부작용 여부, 국민 수요 등을 고려해 접종시기를 결정할 계획이다.

1단계로는 보건의료인·사회필수시설 종사자(154만명), 65세 이상 노인(860만명), 기저질환자 등 약 2천만 명에 대해 우선 접종하고, 2단계로 성인·아동 등에 대해 접종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임상시험 지원대상 기업 현황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임상시험 지원대상 기업 현황 [보건복지부]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과 관련해서는 치료제 5개, 백신 3개를 임상 시험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고 8월 말부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치료제의 경우 셀트리온의 항체치료제를 지원대상으로 선정하고, 녹십자의 혈장치료제와 대웅제약의 약물재창출 3종을 예비 선정했으며, 백신의 경우 제넥신의 DNA 백신을 선정하고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생명과학의 백신을 임상시험 지원 대상으로 예비 선정했다.

또한 아주대병원, 경북대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주관하는 3개 컨소시엄을 ‘국가 감염병 지원센터’로 지정해 치료제·백신 임상시험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 날 회의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임상시험 비용 지원 등을 위한 추경예산의 신속한 집행 등을 통해 연내 국산 치료제 개발, 내년까지 국산 백신 확보라는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면서 “백신의 경우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많은 만큼 도입 및 예방 접종을 위한 사전준비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수가 증가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면서 “효능이 확인된 우수 후보물질들의 전임상 결과가 임상에서의 성과로 원활히 이어질 수 있도록 범부처 협력을 강화하고, 산·학·연·병이 원팀이 되어 긴밀히 협력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소 70% 이상 접종"…코로나19 백신 확보 투트랙 전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