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쇄신특위 선장 원희룡, 정치력 시험대


양계파 조정, '조기전대' 등 난제 첩첩…시련과 기회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론'이 좌초된 가운데 한나라당 지도부가 11일 당내 소장파 리더격인 원희룡 의원을 당 쇄신특위 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원 의원의 선정 배경에는 무엇보다 계파 색채가 엷은 데다 3선 이라는 점이 고려됐다. 또한 지난 2007년도 대선 경선에 참여해 당시 후보였던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 사이에서 중립 관계를 유지해왔던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원 의원은 ▲당청 소통 ▲당정협의 내실화 ▲당운영 개선 ▲당헌당규 개정 ▲공천제도 개혁 ▲당 화합안 ▲조기 전당대회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해 당 쇄신 방법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처럼 4.29 재보선 참패를 계기삼아 당 쇄신과 화합이라는 종착점을 향한 당 쇄신특위가 사실상 닻을 올렸지만 순항 여부는 불투명하다.

문제는 '친이-친박' 양대 산맥 사이에서 외풍에 흔들리지 않고 당 쇄신과 화합 해법을 내놓을 수 있느냐이다. 당 지도부가 쇄신과 화합과 관련해 전권을 위임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인 상황이다.

당장 이명박 대통령과 당내 주류가 '김무성 카드'를 제시했지만 박근혜 전 대표가 진정성에 의문을 품으며 거부하자 당 화합책은 시작부터 난항에 부딪쳤다.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론'은 당 쇄신특위가 가동되기 전 당 주류 내부에서 나온 것이다. 외형상으로 당 쇄신특위와는 별개의 사안으로 비치지만 박 전 대표가 '김무성 카드'를 거부하면서 당 쇄신특위는 여러 면에서 혼란스러운 시점에서 출발을 맞았다.

미국을 방문 중인 박 전 대표가 이날 오후 귀국키로 함에 따라 박희태 대표는 박 전 대표와 조만간 만나 '김무성 원내대표 추대론' 배경을 적극 설명하면서 당 쇄신과 화합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이 과정에서 '박희태-박근혜'간 접점을 찾을 가능성도 예측되고 있다.

만일 박 대표와 박 전 대표간 회동에서 차선의 화합책이 나올 경우 당 쇄신특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는 상황. 즉 특위가 친이-친박 양 세력 속에서 당 쇄신 방안과 화합책을 제시해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이 있느냐는 의문점이 던져질 수밖에 없다.

조기전대 논란도 마찬가지다. 소장파 중심으로 '조기전대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당 지도부와 주류측에선 불가 입장이어서 이에 대해 어떻게 결론내릴지 주목된다.

초선의원 모임인 '민본 21'의 공동간사인 김성식 의원은 "정치 지도부가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면 당원들의 총의와 의지로 이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게 아니냐"며 조기 전대 개최 불가피론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어 정몽준 최고위원은 지난 10일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검토할 가치가 있다"고 조기 전대론에 가세했다.

소장파 그룹인 남경필 의원도 SBS라디오에서 11일 "실제로 '대주주'들이 당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강하고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조기 전당대회를 요구했다.

하지만 박 대표를 비롯해 주류측에서는 조기전대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 대표는 이날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조기 전대는 한 두사람 얘기를 해서 하는 것이 아니고 당 헌당규에 따라야 한다"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임태희 정책위의장도 '조기 전대를 하면 각 계파가 '당을 먹느냐', '뺏기느냐'를 놓고 무한경쟁에 들어간다"며 "당의 체력이 급격히 떨어진 상황에서 전당대회가 당 화합의 계기로 작용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당내부가 조기전대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가운데 쇄신특위위원장을 맡은 원 의원은 "조기 전당대회를 포함한 모든 현안에 대해 열린 상태에서 논의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쇄신특위 논의 대상에 조기 전대 문제가 분명히 포함돼 있는 만큼 당 쇄신특위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결론내린지는 예측 불가능하다. 하지만 주류 측에서 조기 전대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쇄신특위가 소신대로 조기 전대 여부 결정을 내리기에는 한계점을 드러낼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처럼 당내에서는 '당장 재보선 참패와 당 수습을 위한 형식상의 당 쇄신특위 아니냐'는 비아냥도 터져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앞으로 당의 권력구조 자체에 개편을 불러올 수 있는 당 쇄신특위가 '친이-친박'의 중립사이에서 실질적인 당 쇄신과 화합을 위한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원희룡으로서는 자신의 정치력이 시험무대에 오르게 됐다. 그러나 위중한 시기에 당의 난제를 헤쳐나갈 특임을 맡아 성과 여하에 따라선 자신의 정치적 중량을 한체급 늘릴 수 있는 기회도 잡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원 쇄신특위 위원장은 이번 주 내에 20여명의 특위 위원들을 임명할 방침이다. 20여명의 위원들은 계파 안배 등을 고려키로 했고, 원외위원장도 포함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민철기자 mc0716@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쇄신특위 선장 원희룡, 정치력 시험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