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커피 강자' 동서식품,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주목


바둑대회·음악회 등으로 문화·예술 발전 앞장…어린이 도서 기증도 주력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맥심'으로 유명한 커피 전문 기업 동서식품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주목받고 있다.

동서식품은 최근 막을 내린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을 비롯해 '동서커피클래식', '동서문학상' 등 은은한 커피 향과 잘 어울리는 문화 예술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동서식품은 1999년부터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을 후원함으로써 국내 바둑문화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앞장 서 왔다. 올해 1월 개막한 '제20회 맥심 커피배 입신최강전'에는 역대 우승자인 박정환 9단과 맥심커피배가 처음 개최된 1999년에 태어난 '맥심둥이' 신민준 9단의 기념 대국 이벤트가 마련돼 이목을 끌었다. 새해 벽두에 진행된 기념 대국은 신민준 9단이 국내 바둑 랭킹 1위인 박정환 9단을 상대로 202수만에 불계승을 거두며 마무리됐다.

'입신최강전'이란 이름은 최고의 기량을 지닌 국내 바둑 프로9단 '입신(入神)'들의 대결을 의미한다. 이름 그대로 신의 경지에 올랐다는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대회다.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만의 독특한 특징으로는 '카누 포인트' 제도를 들 수 있다. 2014년 대회 15주년을 맞아 도입된 ‘카누 포인트’ 제도는 국내・외 바둑대회 성적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24강에 포함된 바둑기사 전원을 포인트 랭킹에 의해 초청하는 단일기전 자체 포인트 제도다.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시상식 [사진=동서식품]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시상식 [사진=동서식품]

또 동서식품은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으로 30년간 여성들의 문학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 후원 사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1973년 '주부에세이'가 모태인 동서문학상은 1989년 '제1회 동서커피문학상'을 거쳐 지난 11회부터는 '삶의향기 동서문학상'으로 공식 명칭을 변경했다. 기존에 '커피'에 국한돼있던 대회 이미지에서 탈피하고 국내 최대 여성 신인문학상으로서의 정통성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에서다.

현재 매 2년마다 열리는 동서문학상은 회를 거듭할 수록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을 가진 참가자들이 시, 소설, 수필, 아동문학 등 각양각색의 작품을 응모하면서 그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열린 '제14회 동서문학상'에는 총 1만9천17편에 이르는 수준 높은응모작들이 다수출품되며 국내 최대 여성 신인문학상으로서의 입지를 굳건하게 다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더불어 동서식품은 지난 2008년부터 매년 가을마다 '동서커피클래식'과 '맥심 사랑의 향기'를 진행하며 문화 공헌 활동에 힘을 쏟고 있다. 동서커피클래식은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클래식 음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문화 나눔 활동으로, 상대적으로 문화 공연 향유가 어려운 지역 사회 시민들이 부담 없이 클래식 공연을 경험할 수 있도록 무료로 실시되고 있다.

맥심 사랑의 향기는 초등학교 등 나눔의 손길이 필요한 수혜기관을 선정해 오케스트라용 악기와 음향기기 등을 기증하고 연습실을 제공하는 등 음악 꿈나무들이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매년 동서커피클래식에 출연한 저명한 음악가들을 수혜처에 초청해 아이들에게 악기를 가르치는 마스터클래스를 진행하고 합동연주를 하는 등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을 연계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동서식품은 지난 2017년부터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을 새롭게 진행해 도서를 기증하고,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는데 앞장 서고 있다. 현재 수혜처로 선정된 곳은 충북 진천 상산초등학교와 인천 부평 초등학교로, 약 2천여 권의 도서가 기증됐다.

이규진 동서식품 CSR 담당자는 "다양한 문화예술 나눔 활동을 지원하며 사회적 책임을 실천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커피 한 잔과 어울리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삶에 은은한 커피 향을 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커피 강자' 동서식품,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