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의원 113명 "독일 평화의 소녀상 철거 철회해야"


주한 독일대사관 항의 서한 전달 및 비공개 대사 면담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113명이 독일 베를린 시내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철회해달라는 항의서한을 주한 독일대사관에 전달했다.

13일 민주당에 따르면 윤미향, 준준병, 이규민, 이수진 의원 등 민주당 의원들은 13일 오전 서울 중구 주한 독일대사관에서 당 소속 의원들의 서명을 담은 서한을 주한 독일대사에게 전달하고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이들은 서한에서 "한국과 일본을 넘어, 세계 시민들이 인권과 평화의 염원을 담아 피해자들의 고통에 연대하며 이뤄온 성과가 다시 일본 정부의 외교적 압박 앞에 좌절된다면, 이것은 또 다른 인권침해의 역사를 베를린에서 쓰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주한독일대사관에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철거 요구 철회를 요청하는 민주당 의원 113명의 서명을 담은 항의 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미향, 이수진, 윤준병, 이규민 의원.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주한독일대사관에 독일 베를린 미테구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철거 요구 철회를 요청하는 민주당 의원 113명의 서명을 담은 항의 서한을 전달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미향, 이수진, 윤준병, 이규민 의원. [사진=뉴시스]

또한 "일본군 성노예 문제는 이미 90년대부터 피해자들의 지속적인 증언과 유엔 특별보고관들의 조사에 따라 전시 성폭력으로 규명됐다"며 "그러나 이 세계적인 여성 인권 운동이 미테구로부터 한일 양국의 이해관계 사안으로 치부되고, 축소되며, 폄하되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는 그동안 역사적 사실을 부인하고 책임을 회피함에 따라 피해자들의 고통을 가중시켜 온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지금 전 세계인들이 독일과 미테구를 주목하고 있다. 독일과 베를린 미테구의 현명한 결단이 있기를, 여성들이 더 이상 전쟁에서 성폭력의 피해자가 돼선 안 된다는 명확한 신호를 보내주시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베를린 미테구청은 독일 내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에 오는 14일까지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자진철거가 없을 경우 강제집행에 들어간다는 취지다.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독일 외교부에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청했다.

일본 정부의 독일 설득 논리로 윤미향 민주당 의원을 겨냥한 정의기억연대 비판 국내 언론 보도가 다수 인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베를린 미테구의 철거 요구에 대해선 독일 슈뢰더 전 총리도 철회를 요청하면서 독일 내에서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의원 113명 "독일 평화의 소녀상 철거 철회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